티스토리 뷰

반응형
맛있는 카레

 

아이부터 어를까지 모두 즐기는 카레(커리)는 인도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원 역시 채소와 고기를 기름에 볶은 매콤한 요리라는 뜻의 남부 인도어입니다.

인도의 타지마할 Taj-Mahal

각종 야채를 송송 썰어서 데치고 카레가루를 넣어서 보글보글 찐득하게 끓이는 카레는 순한맛 카레부터 매콤한맛으로 나뉘고 또한 3분만에 부어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의 대명사로서 야유회나 대학생MT 갈때 필수품으로 챙겨 가는 음식입니다.우선 카레는 인도 남부에서 태어난 음식입니다. 그렇다면 카레의 본고장 인도에서는 카레를 어떻게 만들까요? 인도카레라고 하면 각종 향신료로 만드는 이미지가 있는데요.

 

 

이 향신료는 통향신료와 가루향신료로 나뉘어집니다.

통 향신료는 재료를 원형 그대로 건조시킨 것이며, 가루 향신료는 그것을 잘게 부수어 가루로 만든 것입니다.

 정통 인도남부식 카레를 만드는 방법

 기름에 통 향신료를 볶아 기름에 향이 배게 합니다.

 다진 양파를 넣고 황갈색이 될 때까지 충분히 볶습니다.

 마늘 · 생강을 더해 볶습니다.

 치킨 파우더 양념을 넣어 볶습니다.

 물을 넣고 끓이면서 소금으로 간을 조절합니다.

이와 같이 인도의 카레는 2 종류의 향신료를 잘 섞어서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면 카레 향신료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커민

특유인 카레향의 근원이되는 향신료. 소화촉진 작용이 있어 복통을 완화시키며,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 소화기 계통의 질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심황

노란 색감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심황은 숙취에 효과가 있습니다. 간 기능을 향상 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으며, 알츠하이머 병의 예방 에도 효과적입니다.

고수

향기의 근원이되는 향신료. 소화기능에 좋기 때문에 위장약으로도 이용됩니다. 식욕증진에도 도움이되며, 두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가루

매운맛 성분 인 '캡사이신' 은 신진 대사를 높이는 효과와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이 있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카레의 유래

인도는 영국이 식민지배를 한적이 있는데, 이 때 인도의 음식인 카레가 유럽과 아시아로 전파되었습니다. 18세기에 인도를 식민지배하던 영국인들은 인도에서 먹던 카레의 맛을 잊지 못하고 자기네 나라인 영국으로 가지고 가서 전파했습니다. 처음에는 상류층만 먹던 고급요리였던 카레는 19세기에 카레가루가 시장에 퍼지기 시작하면서 대중화 되었습니다.

그렇게 영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된 카레는 일본으로 전파되었고, 일제강점기 시대에 한국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이 때 역시 한국에서도 고급음식으로 일부 계층에서만 먹다가, 1969년 오뚜기가 분말로 되 카레를 내놓으면서 대중화 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지금 먹는 카레는 인도에서 온 음식이 아니고 영국에서 변형되서 온 영국식 카레인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