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결하기

전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해본적이 있으시다면 요사이 구글 애널리틱스4 즉 GA4가 나온 이후로 연결을 못하겠다고  하시는분들이 계십니다. 구글이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출시하면서 기존에 쓰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없어진것으로 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무리 찾아도 아래 그림에 보이는 "추적ID"를 못 찾으시겠다면 끝까지 이글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는 플러그인으로 편리하게 애널리틱스가 연결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설로 확실하게 연결하기

당연히 제일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열어야 합니다. 애널리틱스 링크는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페이지가 열리면 아마 로그인은 되 있으실것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데이터는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만약 첫 로그이이라면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이상태에서 화살표처럼 "관리"를 누릅니다.

 

아마도 계정은 이미 있으실것이고 없다고 하더라도 계정은 이름만 쓰면 되니까 바로 속성만들기를 누릅니다.

 

속성이름을 쓰고(자신이 구분하기 쉽게 애칭을 씁니다.) 미국을 대한민국으로 바꾸고, "고급옵션보기"를 누릅니다.

 

유니버설 애낼리틱스 속성 만들기의 맨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버튼이 밀립니다.)

 

맨오른쪽 버튼은 아래그림처럼 변하게 되고, 웹사이트 즉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보면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4속성과 유니버설 애낼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에 체크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아래처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에 체크를 합니다.

 

다 했으면 맨 아래 "다음"버튼이 누를 수 있는 파란색으로 변했을 것입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비즈니스 정보는 아래그림처럼 업종 카테고리는 비즈니스 및 산업, 규모는 작음, 체크는 "내 사이트 또는 앱에 대한 고객 참여도 측정"과 "콘텐츠 수익성 측정"을 체크하고 "만들기"를 누릅니다.

 

아래처럼 추적ID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UA-17***라고 쓰인 추적 아이디를 마우스로 긁어서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중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찾아서 연결

아래는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입니다. 화살표친 "플러그인"을 누릅니다.

 

스크롤을 조금만 내려면 "Google Analytics"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화면에서 아까 복사한 UA-17***이라는 추적ID를 아래의 빨간 박스안에 붙여넣기를 하고 "적용"을 누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으로 돌아와서 마무리

이제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으로 돌아와서 왼쪽에 깃발 위에 있는 "행동"메뉴를 누릅니다.

 

행동의 하위 메뉴에서 "게시자"를 누릅니다.

 

게시자의 하위 메뉴인 "게시자페이지"를 누릅니다.

 

애드센스 또는 Ad Exchange와 애널리틱스 속성 연결에서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되는데요, 여기서 "애드센스 연결"을 누릅니다.

 

애드센스 링크 구성의 애드센스 서비스 선택에서 "콘텐츠용 애드센스"에 체크하고 "계속"을 누릅니다.

 

애드센스 서비스 선택은 완료가 되었고, 밑에 링크 구성에서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1개의 보기가 선택됨으로 된것을 보고 "링크사용"를 클릭합니다.

 

연결한다고 바로 데이터가 보이는게 아니라고 최대 24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완료"를 누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설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 완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 연결이 완료된 것입니다. 연결이 되었는지 재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왼쪽메뉴에서 "행동"을 누릅니다.

 

아까 위에서 한번 해봤던 것처럼 "행동", "게시자", "게시자페이지"를 보면 페이지에서 나오는 수익이 보이게 됩니다. 처음 연결했으니 24시간 뒤에 말이죠.

 

글을 마치며

여기까지 해서 구글 유니버설로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결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GA4 즉 구글 애널리틱스4로 연결하면 콘텐츠 수익이 현재는 보이지 않습니다. 추후에는 어떻게 변할지 모르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블로그 페이지를 분석하고 싶으시다면 오늘 포스팅에서 알아본 것처럼 유니버설로 연결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컴퓨터 및 IT 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블록스 비밀번호 찾기  (2) 2021.01.07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0) 2020.12.30
트위터 API 사용법  (0) 2020.12.18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0) 2020.12.15
스타벅스 생일쿠폰 사용법 총정리  (0) 2020.12.14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