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빨리 발급받을 수 있으면 좋겠는데 민원24인가, 정부24인가 어디지? 하고 생각이 안 날 때가 있지요. 그럴 때 누군가 이렇게 하는 거예요 하고 써놓은 게 있다면 생각 없이 그냥 따라 할 텐데, 맞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을 그냥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발급(PC사용)

첫 번째,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링크를 누르시면 새창으로 열립니다.

위에서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아래의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화면에서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클릭합니다.

이는 현재 피시와 연결된 프린터가 정상으로 출력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테스트 버튼을 눌렀을 때 아래처럼 "테스트용"이라고 쓰인 문서가 인쇄 준비가 되면 왼쪽 상단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럼 또 프린터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이번에는 오른쪽 밑에 있는 "인쇄"버튼을 누릅니다.

 

프린터가 소리를 내면서 움직이고, 아래와 같은 테스트용 문서가 나오면 일단 프린터는 PC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화면에서 아래처럼 약관에 동의를 하고, 성명과 주민번호 그리고 추가 정보로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옆칸에 적어 넣습니다.

 

추가 정보 확인란을 채워 넣었으면 오른쪽 밑에 있는 "조회"버튼을 누릅니다.

 

조회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인증서 입력(전자서명)"창이 뜹니다. 인증서 위치에서 가지고 있는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만약 USB 메모리에 들어있다면 "이동식 디스크"를 누르고 하드디스크에 있다면 하드디스크를 누릅니다.

 

인증서가 있는 위치를 선택하면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나타납니다. 이상태에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기 위해서 클릭을 합니다.

 

키보드로 직접 입력하고 싶지만 아래처럼 "가상 키보드"가 나타납니다. 마우스로 비밀번호를 하나하나 찍어서 입력을 하고 가상 키보드에 있는 "확인"을 누릅니다.

인증서 입력(전자서명) 창에서 "확인"을 한번 더 눌러줍니다.

여기서 암호가 틀렸다고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넘어가신다면 아래 절차는 패스하셔도 됩니다. 정상적으로 안 되는 경우에만 아래 절차를 따라 해 주세요. 아무래도 가상 키보드가 정상이 아닌듯한데요. 그럴 경우 2회 3회 자꾸 시도하지 마시고 다시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화면으로 나와서 아래처럼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적용"을 체크합니다. 체크하면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겠다고 합니다. 설치하라고 해줍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성명과 주민번호를 키보드를 이용해서 입력하고 추가 정보도 아까와 같이 입력하고 "조회"를 누릅니다.

 

아까와 똑같이 인증서 입력(전자서명) 창이 뜨지만, 암호를 입력할 때 가상 키보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실제 키보드를 사용하여 암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공동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하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위에서부터 하나하나 보면 기본적으로 체크된 상태로 두면 됩니다만 중간쯤에 있는 일반증명서와 상세증명서 그리고 특정증명서라는 조금 생소한 선택지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체크된 일반증명서를 놔두면 되지만 잠깐 이 차이점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시려면 아래 글에 있는 혼인증명서 일반, 상세 차이를 보시면 좀 더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상세 일반 차이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인터넷발급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상속등기를 신청하거나 이혼 소송 또는 이혼 조정신청을 할 때 법원이나 등기소에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혼인관계

whatahacking.tistory.com

그럼 특정증명서는 무엇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특정증명서는 본인과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관한 사항이 나오는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특정증명서

일반과 상세에 대해서도 그림으로 보는 게 좀 더 알기 쉬울 수 있습니다.

알반증명서
상세증명서

 

이제 내용을 확인했으니 맨 아래에 있는 신청사유를 선택하고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증명서를 제출용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증명서 제출 요구자(예:관공서, 회사, 은행 등)에게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미리 확인한 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라고 쓰여있습니다. 무언가 애매하면 제출 요구자에게 확인을 하셔야만 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처럼 프린터를 하기 전에 보여주는 화면이 나옵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왼쪽 상단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도 맨 처음에 테스트 출력을 했을 때처럼 한번 더 프린터 창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우측 하단에 있는 "인쇄"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가족관계증명서(일반)가 제대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따라 하기 쉽게 처음부터 끝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서는 항상 즐거운 일만 있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