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리스트

온누리상품권 사용가능 매장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서 2009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유가증권(상품권)으로 가맹점으로 등록이 된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정부와 공공기관 그리고 기업체의 온누리상품권 구매권장으로 인해서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이제는 온라인쇼핑몰과 협력하여 온라인판매까지 판로를 확대하여 사용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금영수증까지 됩니다. 그럼 온누리 상품권의 종류를 알아보고 사용처는 어디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별 비교

상품권의 종류는 지류(종이)상품권과 전자상품권 그리고 모바일상품권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구분 종이상품권(지류)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
종류 5천원권, 1만원권, 3만원권 5만원권, 10만원권 5천원권, 1만원권, 3만원권, 5만원권, 10만원권
온라인
사용처
사용불가 우체국전통시장, 온누리전통시장, 온누리팔도시장, 제주전통시장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사람풍경 온누리장터, 온누리시장, e경남몰, 지마켓, 옥션 온누리시장, e경남몰, 놀장
정산방법 은행 또는 환전대행가맹점 방문하여 입금요청 가맹점계좌로 자동입금 가맹점계좌로 자동입금
입급일시 입금요청 후 당일 또는 1영업일 카드결제 후 2영업일 내 모바일결제 후 2영업일 내
기타특징 - 카드형 스마트폰APP

첫번째, 종이상품권은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두번째, 전자상품권이 뭐지? 할 수 있는데요. 말을 헷갈리게 써놓았는데요. 전자상품권은 "카드"입니다. 

전자상품권 즉 카드에는 두종류가 있는데요. 하나는 위에 그림처럼 금액이 쓰여있는 무기명식(현금과 같습니다. 분실하면 주은사람이 사용할 수도 있어요)과 충전해서 쓰는 아래처럼 생긴 기명식이 있습니다. 

단, 소득공제나 인터넷사용을 하시려면 상품권 사용전에 직접 BC카드 홈페이지에 가서 소득공제 및 인터넷사용 등록 후에 사용해야만 합니다.

 

세번째, 모바일 상품권이 있는데요.

모바일 상품권은 스마트폰앱 비플제로페이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으로 결제를 하려면,
1. 결제하기 선택
2. 가맹점 QR스캔 선택
3. 카메라 구동해서 가맹점 QR스캔
4. 결제금액 입력
5. 결제완료

위의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기본적으로 전통시장과 상권이 형성된 상권활성화구역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아래의 가맹점 스티커가 붙어있는지 확인하시거나 점주에게 물어봐야 합니다.(혹시 알바생이라서 모를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아래있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검색하기"방법을 쓰면 됩니다.)

종이상품권(지류) 가맹정
전자상품권 가맹점
모바일상품권 가맹점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검색하기(Part 1, 시장별 검색)

온누리상품권을 들고 있다면, 오늘 방문할 매장이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한지 알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아래에 있는 "온누리마켓"에서 전통시장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온누리상품권(종이)"를 가지고 있다면 "온누리상품권 가맹시장"을 누르시고, "모바일상품권"을 가지고 있다면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을 누르시고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시장"으로 검색을 해줍니다. 사실 해당하는 시장에 가면 대부분의 매장에서 온누리 상품권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안되는 데도 있어요)

 

저는 강서구에 있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찾아보겠습니다. 

???? 양..양천구가 2개이고 강서구가 없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용역을 주고 검토를 안했나봅니다. 두번째 양천구를 선택하면 강서구 지도가 나오는 걸 보면 글자만 잘못된거 같네요. 

 

어찌되었든 아래그림처럼 시장이 나오면 그 시장을 누를경우 시장에 있는 매장목록이 있으면 좋겠지만 이 온누리마켓에서는 그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시장별로만 알 수 있으니 꼼꼼하고 정확하고 한치의 오차도 용납하기 싫으시다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검색하기(Part 2, 매장별 검색)

사실 저 위에서 시장을 눌렀을 때 기존에 준비되어있던 가맹점으로 연결을 해주면 좋으련만 실제로는 아래그럼처럼 따로 눌러서 들어가야 합니다.

전국가맹점 자세히 보고 싶으면 누르세요.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처럼 "가맹점포찾기"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이제 가지고 있는 온누리상품권이 "종이"인지 "전자"인지 "모바일"인지를 선택하고 지역을 검색하면 되고요. 심지어 여기서는 각 매장별로 가맹점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매장 검색해보기

위에 사진은 도봉구 백운시장에 있는 "제일기름집"과 "야채천냥"입니다. 과연 두매장 모두 온누리상품권이 가능할까요?  우선 도봉구로 지역을 정하고 백운시장을 선택합니다. 도봉구에는 전통시장이 7군데 있군요.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가맹점"을 눌러봅니다

 

우선 "제일참기름"은 찾았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군요.

 

하지만 2페이지로 넘어가봐도 "야채천냥"은 없습니다.

 

그리고 야채천냥 옆집에 있는 "파파치킨"도 없고 그옆에 매장인 "육장갈비"도 없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종이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다고 꼭 카드(전자상품권)와 모바일 상품권까지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보듯시 같은 백운시장이라도 모바일상품권으로 검색을 하면 가맹점이 17개가 나옵니다.

 

그리고 전자상품권(카드)으로 검색을 하면 가맹점이 5개가 나옵니다.

 

다시 종이상품권으로 검색한 화면을 보면 23개의 매장이 가맹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물론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 아니라고해서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단, 온누리상품권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전통시장"이니까 무조건 되겠지 하고 안심하고 있으면 안된다는 것이죠. 꼼꼼한 성격이시라면 꼭 위의 방법대로 검색을 해보시고 확실하게 결제가 되는 것을 아는 상태에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