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방법

브라우저 인증서라고 하니까 새로운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클라우드 서비스는 알고 계시죠? 저장장치(usb)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인터넷이 연결된 피시라면 해당 파일에 접근이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 말이에요. 사실 브라우저 인증서는 클라우드 인증서라고 이름을 짓는 게 더 좋았을 뻔했어요. 네이밍이 잘못되면 빨리 이해하기가 어렵거든요. 이번 시간에는 브라우저 인증서가 무엇이고 사용하는 방법은 어떤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 이미 공동인증서가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 안에 있는 경우를 가정하고 진행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란

브라우저 인증서는 원래 하드디스크나 USB메모리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던 공동 인증서를 클라우드와 접목하여 인증서가 없는 외부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여기에 HTML5를 지원하는 브라우저에 기존 인증서처럼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를 강조할 것인가, HTML5가 내장된 브라우저를 강조할 것인가를 두고 파워게임을 하다가 결국은 보통 사람들은 언뜻 이해하기 힘든 "브라우저 인증서"가 되어 버렸습니다.

사용처는 가족관계증명서 뽑을 때 가는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주민등록등.초본이나 각종 민원을 처리할 때 사용하는 "정부24",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등 현재도 수많은 공공기관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내용인데요. 브라우저 인증서 신규발급시 사용기간이 3년입니다. (기존 공동인증서는 1년마다 갱신 필요하며 아래에서 설명하는 기존 공동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옮겨도 1년입니다.)

그럼 공동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하는 법

우선 인증서 입력창이 떠야만 작업을 할 수 있으니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때 사용하는 "정부24"로 가겠습니다. 바로가기 누르시면 정부24가 열리고요. 상단 중앙쯤에 있는 "로그인"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화면 가운데 있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누릅니다.

 

인증서 입력창이 뜨면 아마 인증서가 있는 매체가 선택되고 공동인증서가 보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직접 인증서가 위치한 매체를 누르고 목록에 인증서가 보이면 아래쪽에 있는 "인증서 복사"를 누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하드디스크나 USB스틱에 공동인증서가 있는 경우를 가정한 것입니다. 

 

저장매체 선택창에서 "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브라우저(클라우드)"로 하고 아래쪽에 확인을 누릅니다.

 

인증서 암호를 키보드로 한번 마우스로 한번 총 2번 입력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나오고 "해당 인증서를 휴대폰 번호 고객님께"의 클라우드에 저장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봅니다. "확인"을 눌러야죠.

 

이제 끝났습니다. 그럼 "인증서 입력"에서 브라우저를 눌러보면 목록에 인증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클라우드에 저장한 것이니까 다른 피시에서도 되야겠죠? 다른 피시에 가서 정부24에 들어가봤습니다. 화면 오른쪽 밑에 "인증서 클라우드 연결하기"를 누릅니다.

 

언제 어디서나 브라우저 인증서를 안전한 클라우드에 보관하라고 하네요. "연결하기"를 누릅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나오면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개인정보수집 이용 및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자동 연결하기"는 선택입니다.(안 눌러도 됩니다.)

 

화면에 큰 글씨로 숫자가 2자리 뜹니다. 

 

휴대폰으로 아래와 같은 문자가 오면 큰 숫자 2자리를 입력하고 전송을 하면 됩니다.

 

이제 다른 컴퓨터에서도 인증서 입력(전자서명) 쪽에 "브라우저"를 누르면 공동인증서가 나타납니다.

유효기간은 위에서 말했던 대로 원래의 공동인증서 유효기간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만약 새로 받으면 3년입니다.

이상으로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써보니까 아무것도 없어도 되고 인증서가 필요할 때 휴대폰만 있으면 되니까 상당히 편리한 서비스로 느껴지네요. 

 

함께 보면 좋은글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민원서류 파일로 저장하는 2가지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민원서류 파일로 저장하는 2가지 방법 일단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아래 글 참고해주시고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ideainven.tistory.com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스마트폰에서 PC로 옮기기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 스마트폰에서 pc로 스마트폰으로 일상생활부터 관공서 업무까지 들어온 세상이 되다보니 가끔 PC로 접속해야 하는 관공서 업무가 필요할 때 공동인증서(구 공

ideainven.tistory.com

 

 

카카오톡 생일변경 하는방법

카카오톡 생일변경 하는방법 카카오톡 생일 날짜 변경 하려면 카카오톡에 떠있는 생일이 자신의 실제 생일과 다르거나 어떤 다른이유로 인해서 카카오톡의 생일을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

ideainven.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