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업비트 오입금 처리 접수 유형, 업비트 오피셜입니다.

오입금의 정의

오입금이란, 자신의 디지털 자산인 암호화폐를 다른 거래소 또는 개인 지갑으로 출금할 때 해당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네트워크 종류를 잘못 선택하면 발생하게 됩니다.
단, 업비트가 접근 불가능한 네트워크에 디지털 자산이 전송된 경우에는 오입금 복구 시도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 고객님께서 다른 거래소로부터 업비트에 암호화폐를 이체하실 때 잘못된 수신 주소가 입력된 채 이체가 완료된 경우가 대표적인 오입금 사례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님께서 다른 거래소에서 보유 중인 라이트코인을 출금하여 업비트에 입금하시는 상황을 가정하겠습니다. 정상적인 입금을 위해서는 업비트에서 발급해 드린 고객님의 라이트코인 수신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셔야 합니다. 만약 실수로 잘못된 주소가 입력된 채 이체가 완료되면, 다른 거래소의 라이트코인 잔고는 출금한 만큼 줄어들지만 업비트의 라이트코인 잔고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오입금의 유형

오입금을 했을 때 복구 시도가 가능한 형태가 있고 아예 복구 시도조차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ㅇ 복구 시도 가능한 오입금

- 데스티네이션 태그 나 메모 등 2차 주소를 잘못 입력한 경우
- ERC20 토큰을 ETH(이더리움) 주소로 오입금한 경우
- BTC(비트코인)와 BCH(비트코인캐시), LTC(라이트코인) 등 유사 주소 체계를 가진 네트워크 간의 오입금

즉 계열이 같은 암호화폐의 경우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ㅇ 복구 시도 가능한 오입금의 복구방법

 

예를 들어, 비트코인,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 골드, 라이트코인, 및 디지바이트는 동일한 주소 형식을 갖는 서로 다른 종류의 암호화폐들입니다. 만약 라이트코인에 대한 수신 주소에 비트코인 주소가 입력된 경우, 입력된 주소의 형식이 정상적인 주소의 형식과 동일하므로 이체는 라이트코인 네트워크에 의해 승인되고 라이트코인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다시 말해서, 라이트코인의 수신 주소에 비트코인 주소가 입력되었다고 하더라도 이체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것은 아니므로 비트코인 잔고가 늘어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라이트코인 네트워크는 위의 잘못 입력된 비트코인 주소와 서로 완전히 일치하는 라이트코인 주소가 존재하는 것으로 봅니다. 잘못 이체한 라이트코인 주소는 업비트가 발급한 적이 없는 주소이지만, 탈중앙화를 지향하기 위해 수신 주소의 발급 여부를 검증하지 않는 라이트코인 네트워크는 이 라이트코인 주소에의 이체를 승인합니다. 다시 말해서, 지금까지 누군가에 의해 발급된 적이 없는 주소에 대한 이체도 유효한 이체로서 승인됩니다. 그리고 위의 발급된 적이 없는 라이트코인 주소로부터 다른 주소로 추가 이체를 발생시킴으로써, 잘못 이체된 라이트코인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라이트코인 주소는 발급된 적이 없는 주소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추가 이체를 발생시키는 과정에서 보안 위험을 동반한 높은 난이도의 작업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블록 채굴자들의 협조를 얻어야만 하는 경우도 있고, 오입금된 암호화폐임을 탐지한 자들의 선점 행위와 같은 외부 요인의 영향도 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복구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ㅇ 복구 시도 불가능한 오입금

- 타 디지털 자산의 블록체인을 차용한 토큰 주소로 오입금 시 일반 지갑 주소가 아닌 컨트랙트 주소를 사용해 프라이빗 키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 현재 업비트에서 거래를 지원하지 않는 디지털 자산을 오입금 한 경우

 

오입금 발생을 예방하려면 소액을 먼저 입금

오입금이 발생하는 경우, 오입금된 디지털 자산(암호화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비트 자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에 오입금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소량으로 입금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해당 디지털 자산의 주소 체계 및 네트워크 종류를 필수적으로 확인 후 입금 시도하면 오입금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업비트 오입금 처리 접수 유형과 업비트 오피셜 입장을 알아보았습니다. 현금과 달리 암호화폐는 말 그대로 암호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오입 금시 처리가 매우 까다로우며 경우에 따라서는 복구가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항상 입금 시에는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