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침에 사과는 금(), 저녁에 사과는 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말일까요? '어느정도는 맞고, 어느정도는 틀리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침에 몸에 좋은것은 사실이고, 저녁 늦게 먹으면 몸에 나쁜것도 사실이며, 아침에만 몸에 좋은것이 아니라 저녁 늦게도 먹으면 몸에 해로울 수 있으니까 틀렸기도 하구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100g짜리 사과 한 알의 칼로리는 50정도인데 85% 이상이 수분이고, 당분, 단백질, 섬유질, 유기산, 비타민A·B·C, 칼슘, 칼륨, 인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 중 사과의 특징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성분은 "당분"이고 섬유질의 25 % 이상을 차지하고있는 "펙틴 (pectin)」과 유기산 (organic acid)"입니다.

 

 



당분은 대부분 과당과 포도당으로서 섭취하면 몸에 빨리 흡수되며, 특히 포도당은 뇌의 활동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펙틴과 유기산

(백설공주에서 사과를 주니까 바로 먹었죠)여자들이 사과를 좋아하는 이유는 펙틴때문입니다. 널리 알려진 사과의 효능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인데요. 수용성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펙틴은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하여 배변을 촉진시키고 장벽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몸에 해로운 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를 자주 섭취하면 펙틴이 대변을 활발하게 배출시켜 숙변이 제거되어 자연스럽게 체중이 감소됩니다. 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적지만 높은 섬유질이 있어서 식후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히는 것입니다.

"아침 사과는 금 (), 저녁 사과는 독 () '이라는 말이 나온 이유는 유기산 때문입니다. 사과의 유기산은 구연산과 사과산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산은 우리 몸에 흡수 되자마자 즉시 에너지 원으로 사용되는 장점이 오히려 해롭다고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유기산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흡수를 잘되게 하여 하루의 시작을 돕는다는 의미에서 아침에 일어나서 먹는 사과는 '금사과 "라고 하고,  밤에 사과를 먹으면 추가 섬유질이 장을 자극하여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에 불편을 주어 잠을 설치된다는 이유로 '밤의 사과는 독사과 "고 외면 당했습니다.

그러나 저녁 밤 늦게 당도가 높은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을 먹을 것이라면 오히려 사과를 먹는것이 훨씬 몸에 이롭습니다.

 

 

한번 생각해 볼까요? 밤에 먹는 모든 음식, 특히 자기 전 한 시간 이내에 먹는 모든 음식은 ''이라고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음식을 독에 비유하는 것은 지나친 감이 있긴 하지만 잠들기 전에 먹는 모든 음식은 위와 장에 큰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늦은 저녁에 먹는 사과만 독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신맛 나는 과일은 다 마찬가지고, 저녁 늦게 음식물을 먹는 것 자체가 바람직한 식생활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침 사과는 금, 저녁 사과는 독'이라는 말은 한국에서만 파진 말입니다. 서구에서는 밤에 허기를 채우기 위해 사과를 먹기도 합니다.

저녁 늦게 피자나 치킨, 닭발, 족발 등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숙면은 포기하고 밤새 일을 하고자 할때만 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잠을 잘 계획이라면 그런 음식들은 먹느니 차라리 사과 몇 쪽을 먹는 것이 몸에 훨씬 이롭기 때문입니다.

섭취방법

사과의 섬유질은 과육보다 껍질 부분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의 효능을 최대한 얻기 위해서는 사과를 껍질 째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주스를 만들때도 역시 껍질째 착즙 하거나 가는것이 좋겠죠)

농약을 걱정되서 껍질을 먹는 것이 걱정될 수 있지만 수확 된 시점에서 사과에는 농약이 거의 잔류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다만 위생상의 관점에서 흐르는 물에 제대로 씻어 먹으면 됩니다. 

사과의 저장 방법

냉장고의 야채실에 보관하면

사과는 온도차가 있으면 변하게 되므로 냉장고의 야채실이나 김치 냉장고 등 저온에서 얇은 비닐 봉투에 넣어 두는 것이 오래갑니다 . 1개월 이상 저장하는 경우에는 밀폐 된 얇은 비닐 봉투에 신문지를 넣어 냉장고에 넣으면,사과가 호흡하면서 나오는 탄산 가스와 수분을 신문지가 빨아들여 줍니다. 사과는 가스를 발생 시키므로 함께 놓여있는 다른 과일의 숙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별도의 비닐 봉지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이면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

신문지 등에 싸서 골판지 상자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그러나 방 안의 온도가 높아지면 1 주일 정도지나면 맛이 떨어집니다. (꿀사과 특히주의!)

구입한 사과는 빨리 먹거나 냉장고에 보관합시다.

※ 선물등을 받아서 양이 많아 냉장고에 다 들어가지 않을 때는 잼을 만들거나 사과청을 만들어서 저장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