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8년도 노트북인 삼성 sens R60 plus는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면 화면 비율이 1024*768로 나오게 되는데요. 삼성 홈페이지에 가보아도 이미 지원은 끝나서 그래픽 드라이버가 없습니다. 출시 당시 sens R60 Plus의 그래픽카드는 ATI 라데온 X2300으로 지포스로 치면 8400급에 해당하는 그래픽카드였습니다. 그 당시 일반 노트북들처럼 메인 메모리를 셰어 하는 방식의 내장 그래픽이 아니라 외장 그래픽이라서 동영상 감상 시 성능이 좀 더 좋았습니다. 그럼 이제 지원이 끊긴 sens R60 plus의 그래픽카드는 어떤 것을 설치할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첫째로 ATI홈페이지에서 비스타용으로 설치하여 장치 관리자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이용해서 라데온 X1250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으며 두 번째로는 3DP를 이용해서 손쉽게 드라이버를 검색하고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쉽게 하시려면 아래 글 까지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Sens R60 plus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라데온)
1. 라데온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다운 및 수동설치
아래의 링크로 가면 라데온 X1250 그래픽 드라이버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곳에서 Vista 64비트 버전으로 다운로드합니다.
Windows Vista 64-Bit Edition을 누릅니다.
Catalyst Software Suite에 있는 DOWNLOAD를 누릅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누릅니다.
Install을 누르면 압축이 풀립니다.
압축이 다 풀릴 때까지 기다립니다.
압축이 풀리면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로딩되는데요. "취소"를 누릅니다.
2. .NET Framework 3.5 설치하기
위의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 3.5) 다운로드 페이지로 갑니다.
다운로드를 눌러서 닷넷프레임워크 3.5를 다운로드합니다.
닷넷 프레임워크(. NET Framework 3.5)를 설치합니다.
3. 장치 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수동 설치
설치가 완료되면 장치 관리자를 찾아서 실행합니다.
디스플레이 어댑터 밑에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누릅니다.
드라이버 검색 방법은 "내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찾아보기"를 선택합니다.
파일 경로는 C:\ATI\Support\10-02_legacy_vista32-64-dd-ccc\ 밑에 Packages\Drivers\Display\LH_INF(32비트), LH6A_INF(64비트)에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나하나 찾아 내려왔으면 폴더 선택 후 확인을 눌러서 경로를 지정합니다.
ATI폴더 밑에 있는 setup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이전 버전 복원"으로 선택합니다.
호환 모드를 윈도우 비스타로 선택하고 실행하면 드라이버 설치가 됩니다.
Sens R60 plus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3DP)
오래된 노트북의 그래픽 드라이버(그래픽 외의 모든 드라이버도 해당)는 3DP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데요. 해당 노트북에 인터넷을 연결 후 3DP를 다운로드하여서 실행하면 됩니다.
파일 크기는 10메가도 안되기 때문에 금방 받을 수 있습니다.
3DP가 실행되면 현재 3DP가 실행된 노트북의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알려주며 클릭하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나면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1280*800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07~2008년도 센스 R60 Plus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노트북의 경우 SSD 120으로만 바꿔줘도 웹서핑이나 유튜브 등을 보기에는 충분하니 저렴하게 중고로 구매했을 경우 활용도 높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