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AppData 정리 방법, 디스크 용량 부족 해결

C 드라이브의 여유용량이 부쩍 많이 줄어들었다면 드라이브 내에서 Appdata 폴더의 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혹시라도 AppData를 무조건 지우면 안됩니다. 아래에서 안전하게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AppData 폴더 찾는 방법

 

윈도우에서 파일탐색기를 열어서 로컬디스크(C:)를 들어갑니다.

C드라이브 내에 있는 '사용자' 폴더를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PC에서 아래처럼 3개의 폴더가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Default와 공용을 제외한 개인적인 이름으로 만들어져있는 폴더로 들어갑니다.

폴더의 아래쪽으로 조금만 내리면 AppData 폴더가 보이는데요. 그런데 안보이신다고요?

AppData폴더가 무작정 지우면 윈도우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폴더이다보니까 숨김파일로 되어있습니다. 혹시 숨김파일이 안보인다면 아래처럼 탐색기 옵션에서 숨김파일을 표시하도록 바꿔야합니다.

AppData는 Application Data의 약자인데요. 응용프로그램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간혹 AppData의 철자만 보고 Apple과 관련된 폴더라고 착각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AppData폴더를 열면 아래처럼 세개의 폴더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각각 폴더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AppData 아래 폴더(Local, LocalLow, Roaming)의 의미

Local 폴더

 

웹 브라우저의 임시파일 또는 인터넷 다운로드후 설지된 용용 프로그램의 설정과 데이터 로그 등이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컴퓨터에서만 사용될 수 있으며, 데이터의 사이즈가 큽니다.

LocaILow 폴더

Local 폴더와 비슷한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으나, 상대적으로 접근 수준은 낮은 폴더입니다.

Roaming 폴더(중요폴더)

컴퓨터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들의 사용자 계정과 관련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컴퓨터와는 독립적이며 사용자 프로필과 함께 로밍할 수 있는 프로그램 관련 데이터 가 저장되는 폴더라서 무작정 삭제하면 용용 프로그램의 실행 또는 시스템에 문제가 생깁니다. 로밍폴더 크기가 꽤 크다보니 용량 부족에 시달리다가 무작정 이 폴더를 지우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Roaming 폴더는 절대로 지우면 안됩니다.

AppData폴더 내에서 지워야 할 폴더

그렇다면 AppData 폴더내에서 어디를 지워야 용량을 확보할 수 있을까요?

삭제를 통해서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폴더는 딱 2개입니다. 위에서 알아본 Local폴더의 Temp폴더가 있고요.

Local폴더 아래 Temp폴더, 무려 4기가

LocalLow폴더 아래도 Temp가 있습니다. 여기는 별일없으면 비어있습니다.

그래서 Local 폴더 아래 있는 Temp만 지웠습니다.

지우다 보면 당장 안지워지는 파일이 있을 수 있는데요. '건너뛰기'를 누릅니다. 재부팅후 다시 지우면 지워집니다.

마지막으로 휴지통까지 비워주면 끝납니다.

용량을 확인해보니 맨처음에는 138기가 여유 공간이 있었는데 지금은 142기가의 여유공간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하면 용량을 아주 쉽게 늘릴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