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니않이라고 쓰는 글이 꽤 보입니다. 왜!! 도대체 왜!!! 게시판이나 블로그 등등

도대체 이 '않이'는 어디서 쓰이게 된 것일까요?

점점 사람들이 무식해지고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실제로 한글이 바뀌고 있는 것일까요?

처음에는 게시판에 '않이'라는 글을 보고 드립인 줄로 알았습니다. 드립이겠지, 드립일 거야.... 그런데 

드립이 아니었어요. 

무엇을 하지 않았다 가 맞는 말인데요, 이걸 또 엉뚱하게 무엇을 하지 안았다. 는 또 뭘까요?

먹지 않아서 배가 고프다, 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뛰지 않아서 늦었다, 지하철을 타지 않아서, 등등

~~지 다음에 올 때는 이 맞습니다.

또 하나는 않아서를 풀어쓰면 ㅎ을 그대로 써서 아니하아서->아니해서 가 되는데요.

정리해보면

'않'은 '아니하다'에서 '다'가 빠진 '아니하'의 줄임말이고

"안"은 '아니다'에서 '다'가 빠진 '아니'의 줄임말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숙제를 않 했다, 숙제를 안 했다 중 무엇이 맞을까요?

풀어보면 숙제를 아니하 했다, 숙제를 아니했다. 아무래로 뒤에 있는 숙제를 아니했다가 더 자연스럽죠?

그래서 숙제를 안 했다. 가 맞습니다.

온라인 가나다(국립국어원)에도 비슷한 질문이 올라왔었고 답변을 아주 전문적으로 했었네요 여기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부사'안'뒤 용언, 용언의 어간 뒤 '~지 않다'로 구분했네요. 역시 전문적!!! 

마지막으로 이것만 읽어도 되게 정리해보면

1. 않=아니하, 안=아니

2. ~~지 않했다 처럼 ~~지 다음엔 '않' 입니다.

 

끝.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