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컴퓨터로 줌 하는 방법

PC로 ZOOM 하는 방법

컴퓨터로 줌(ZOOM) 하기

비대면이 일상이 되면서 학교 수업도 학원 수업도 줌(zoom)으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지 처음 접하게 되면 어색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줌을 피시에 설치하고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처음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ZOOM 가입하기

줌은 컴퓨터에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로 다운로드해서 하여야 하는데요. 벌써부터 어렵다고요? 전혀 어렵지 않고 그대로 따라만 하시면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줌 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해서 줌 사이트를 들어가면 새창으로 열릴 것입니다. 제일 먼저 "무료로 가입하세요"를 누릅니다.

 

인증을 위해서 귀하의 생년월일을 확인하라고 하는데요. 아래 화살표 친 것처럼 "년" 옆에 아래로 꺽쇠 모양을 누릅니다.

 

그러면 1901년, 1902년 이렇게 태어난 해를 선택하는 창이 생기는데요. 이 상태에서 연도 위에 마우스를 놓고 마우스 휠을 돌려서 밑으로 내리고 본인이 태어난 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개월"이라고 쓰여있는 곳도 "년"과 똑같이 태어난 월을 골라줍니다.(줌이 한글 번역이 제대로 안되어있군요. "개월"이라니요. "월"이라고 해야죠.) "개월"옆에 꺽쇠 누르고 월이 나타나면 자신의 태어난 월을 고릅니다.

 

태어난 일자도 위의 방법과 똑같이 해서 선택합니다.

 

생년월일을 다 고르셨으면 오른쪽에 "계속"이 파란색으로 변해 있을 것입니다. "계속"을 누르세요.

 

줌(zoom)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가 나오는데요. 민감한 정보는 없어요. 아래쪽에 파란색 "동의함"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메일 주소를 적어야 하는데요. 이미 이메일이 있으시면 그 이메일을 적으시고 만약 이메일이 없으시면 "구글 계정 만들기, 구글 가입하기 쉽게 따라 해 보세요"를 참고해서 구글 이메일을 만드세요.

 

이메일을 만들고 위의 "업무용 이메일 주소"란에 입력하고 "가입"을 누르면 아래처럼 아까 적은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보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2. 이메일 확인하기

위의 방법대로 만든 구글 이메일이나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이메일에 접속해서 "줌에서 온 이메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Zoom 계정 활성화화십시오"라는 메일이 와있네요. 줌에서 온 메일을 눌러서 확인합니다.

 

이메일을 눌러보면 아래처럼 "Zoom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ㅇㅇㅇ@gmail.com 니!"이라고 나오고 아래쪽에 주황색으로 "계정 활성화"라고 있는데요. "계정 활성화"를 누릅니다.

 

 

아래 보시면 파란 동그라미 숫자로 5번까지 있는데요. 하나하나 잘 봐주세요.

1번은 "이름"을 씁니다.(한글도 돼요), 2번은 "성"을 씁니다.(역시 한글도 되요) 그리고 3, 4번이 중요한데요. 이곳에 비밀번호를 2번 똑 같이 입력하면 되는데, 반드시 숫자와 영문 그리고 특수문자 그리고 영문은 대문자와 소문자가 모두 들어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21sA3921$#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초중고등학교와 관련이 있다면 "예", 관련이 없이 개인적으로 이용 예정이라면 "아니요"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모두 했으면 이제 "계속"을 누릅니다.

 

그리고 나오는 다음 화면에서 "주변에 줌을 알려주라"라고 하는데요. 그냥 "로봇이 아닙니다" 앞에 체크하고, "이 단계 건너뛰기"를 누릅니다.

 

이제 줌 설치 파일을 다운 받을 차례입니다. "지금 회의 시작"을 누릅니다.

 

탐색기가 열리면서 설치파일을 다운받으려고 하게 되는데요. "저장"을 누릅니다.

 

인터넷 창 왼쪽 밑에 zzom_cm_...이라고 쓰인 것이 보일 텐데요. 이 부분을 누릅니다.

 

파일 설치가 시작되고요.

 

 

아래처럼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라는 질문에 "예"라고 합니다.

 

줌이 설치가 되었습니다. 이제 "회의에 참여할 때 컴퓨터로 자동 오디오 연결"에 체크하시고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를 해봅니다.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올텐데요. 안 나오면 "다른 스피커를 사용해보세요"를 누르시면 되고, 마이크도 역시 되는지 확인하고 안 되면 "다른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스피커와 마이크의 테스트가 끝나면 아래처럼 스피커와 마이크 오른쪽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으면 됩니다. (줌 팀 번역 똑바로 안 하네요. 기기가 올바르게 작동하는데, 작동하고 있지 않다고 나옵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타인을 초대할 수 있어요.

3. 타인을 초대하는 방법

줌 화면에서 아래처럼 참가자 옆에 있는 위로된 꺽쇠를 누릅니다.

 

아래처럼 "초대"가 생기는데, 이걸 누릅니다.

 

그다음 화면에서 "초대 링크 복사"를 누르면 초대 코드가 복사되는데요.

 

이 코드를 카카오톡으로 친구에게 주면 줌에서 친구를 만날 수도 있고, 이 코드를 필요한 사람들한테 주면 강의나 회의를 줌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인 줌(zoom)을 피시에 설치해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덧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성심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