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샤나인코더(ShanaEncoder) 다운로드

샤나인코더를 이용한 동영상 용량 줄이기

샤나인코더-다운로드-동영샹-용량-줄이기
샤나인코더-다운로드-동영샹-용량-줄이기

샤나 인코더는 동영상 파일 변환기이지만 동영상의 용량을 줄이는 것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미디어 컨버터는 쉽고 빠른 방법으로 파일을 변환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여 동영상을 재생할 때대 지원되지 않는 비디오 형식이라는 기운 빠지는 화면이 나올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샤나 인코더 다운로드 및 샤나 인코더를 이용하여 동영상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샤나 인코더 스펙(spec)

정식 명칭 : 샤나 인코더 (ShanaEncoder) 
운영 체제 : Windows 7 / Windows 8 / Windows 10 (32bit / 64bit) 
라이센스 : 프리웨어 (개인 / 기업 / 학교 / 관공서) 
최신 버전 : 5.2.1.5 (2021/04/22)
샤나 인코더 홈페이지 : shana.pe.kr

주의 : H264(NVENC), HEVC(NVENC) 비디오 코덱을 사용하려면 NVIDIA 드라이버 456.71 버전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샤나 인코더 다운로드하기

샤나 인코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직접 ShanaEncoder5.2.1.5.exe를 눌러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이 완료되고 나면 PC 화면의 왼쪽 아래에 다음 그림처럼 ShanaEncoder5.2....exe가 보이는데 이를 누릅니다.

브라우저-하단에-다운로드한-파일-표시
브라우저-하단에-다운로드한-파일-표시

샤나 인코더 설치하기

한국어를 선택하고(물론 다른 언어를 쓰시면 해당 언어를 선택) OK를 누릅니다.

언어설정
언어설정

 

샤나인코더 5.2.1.5 설치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샤나인코더-설치시작
샤나인코더-설치시작

 

사용권 계약에 동의하라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위 사항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사용권-계약-동의
사용권-계약-동의

 

아래쪽 "설치하려는 구성 요소 선택"을 초기 설정 그대로 두고 "다음"을 누릅니다.

구성요소-선택
구성요소-선택

 

설치 위치 역시 "설치 폴더"를 그대로 두시고(혹시 용량이 걱정이시라면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셔도 됩니다) 용량을 확인시켜주는데, 329.4메가입니다. 이제 "설치"를 누릅니다.

설치-위치-선택
설치-위치-선택

설치가 진행되면서 상황 bar가 나옵니다만 설치하는데 15초도 안 걸립니다.

설치중
설치중

 

샤나인코더 5.2.1.5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샤나인코더 홈페이지 방문하기는 체크를 빼시고 "마침"을 누릅니다.

설치완료
설치완료

샤나인코더 설치 완료

이제 바탕화면에 아래처럼 회오리 가운데 플레이 버튼이 있는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샤나인코더
바탕화면에-샤나인코더

 

샤나인코더 실행하기

샤나인코더-실행
샤나인코더-실행

샤나 인코더를 실행해보면 위와 같은 모양이 나오는데요. 기왕이면 다홍치마라는 속담이 있는데, 프로그램의 외양이 예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성능에만 집중을 한 모양입니다.

 

샤나인코더를 이용한 동영상 용량 줄이기

대부분의 블로그나 카페는 동영상 업로드 용량에 제한이 걸려 있으며 카카오톡도 전송 가능한 동영상은 300 메가입니다. 따라서 대용량의 영상은 용량을 줄여서 전송해야 하는데요. 동영상 크기를 줄이는 프로그램에는 과거 다음팟인코더를 가장 많이 사용했지만, 다음팟인코더는 서비스 종료가 돼서 사용에 불편이 있습니다. 곰 믹스도 사용할 수 있지만 파일 처리나 실행 속도를 보면 부담 없이 사용할 만한 프로그램은 샤나 인코더입니다. 그래서 간단한 동영상 인코딩이나 비디오 자르기 그리고 동영상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샤나 인코더를 추천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파일" > "파일 추가"를 해서 탐색기가 나오면 줄이고자 하는 영상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115메가짜리 영상을 선택해보겠습니다.

파일추가파일추가
파일추가

 

파일이 추가가 되면 "빠른 설정"을 누릅니다.

빠른설정
빠른설정

 

빠른 설정 화면에서 순서대로 인코딩은 mp4로, 영상/자막의 비디오 코덱은 H.264로 하고 오디오에서 "비트레이트"를 선택 후 2000으로 되어있던 비디오 비트레이트를 1000으로 줄여줍니다. 비트레이트를 1000으로 했을 때 느껴지는 음질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비트레이트-설정
비트레이트-설정

 

프레임 레이트 변경은 60일 경우 30으로 설정해주고, 영상 사이즈는 변경하지 않을 것이므로 "영상 사이즈 변경"은 체크를 해제해주고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우측 하단에 있는 "설정 적용"을 누릅니다.

프레임-레이트-변경
프레임-레이트-변경

 

"설정 적용"을 눌러서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인코딩 시작"을 누릅니다.

인코딩-시작
인코딩-시작

 

원본이 150메가 정도라서 인코딩은 금방 끝납니다. 

인코딩중
인코딩중

초기 결과물은 바탕화면으로 세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바탕화면에 보면 방금 인코딩한 영상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샤나인코더로 작업을 했기 때문에 [SHANA]라고 붙어있고 나머지 원래 파일명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결과물
바탕화면에-결과물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이용해서 용량을 확인해보면 4.38메가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획기적으로-줄어든-용량
획기적으로-줄어든-용량

용량이 줄어든 동영상을 플레이해보면 화면 크기도 그대로이고 음질도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차이가 없으며 플레이도 잘됩니다. (영상은 요즘 유행하는 제로투 댄스 영상이었습니다.)

제로투댄스-영상-용량-줄이기
제로투댄스-영상-용량-줄이기

 

이런 식으로 샤나인코더를 사용하여 동영상의 용량을 손쉽게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샤나 인코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과 샤나인코더를 이용해서 동영상의 용량을 간편하게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컴퓨터별 브랜드별 바이오스(bios, CMOS Setup)진입키 정리

컴퓨터별 브랜드별 바이오스(bios, CMOS Setup)진입키 정리 컴퓨터를 부팅할 때 바이오스(CMOS Setup)로 진입을 해야할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어떤 키를 눌러야 할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물론 컴

ideainven.tistory.com

 

 

 

이미지에서 배경제거하기, 일명 누끼따는 사이트 추천

이미지에서 배경 제거하기, 일명 누끼 따는 사이트 추천 "누끼"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굳이 그래픽 작업을 하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이미지의 뒷배경을 지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업계에

ideainven.tistory.com

 

 

 

제주삼다수체 무료 폰트 다운

제주삼다수체 무료 폰트 다운 제주삼다수체 무료로 다운받기 제주삼다수체라는 무료폰트가 공개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많이들 알고있는 네이버의 나눔글꼴이나 티몬글꼴, 지마켓 산스, 쿠키

ideainven.tistory.com

 

 

 

Z통합코덱 무료설치 다운로드

Z통합코덱 무료설치 Z통합코덱 다운로드 <네이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탑 50> 다운로드 탑 50를 보면 5위와 6위가 동영상 플레이어입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영상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

ideainven.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