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KT공유기 DDNS 설정하기

 

 

가정이나 사무실에 와이파이를 위해서 공유기를 설치해놓는 경우가 많은데요. 인터넷을 가입하면 KT에서 기본으로 주는 공유기가 있습니다.  대부분 안테나가 있는 것이 유무선 공유기이고 안테나가 없는 것은 모뎀 입니다.

 

차근차근 따라해보시면 DDNS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1. 내 공유기에 접속하기

일단 DDNS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내 KT공유기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접속이라는 말은 KT공유기의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에 접속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야 하는데요. 

 

이러기 위해서는 아래처럼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IP주소를 써야 합니다. 

 

그런데 이 주소는 컴퓨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컴퓨터에서 직접 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컴퓨터 시작버튼 오른쪽에 돋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십시오"라고 나옵니다.

 

그곳에 CMD 라고 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창입니다. 예전 도스(DOS)시절이 떠오르시는분도 계실거에요.

 

깜빡깜빡거리고 있는 커서인 상태에서 ipconfig 라고 쓰고 엔터를 누릅니다.

 

쭈루룩 뭔가 나올텐데요. 맨 마지막에 있는 "기본 게이트웨이"가 공유기의 주소입니다. 제 컴퓨터의 경우는 172.30.1.254 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아래처럼 위에서 얻은 공유기 주소를 치면 자동으로 뒤에 숫자가 붙으면서 아래와 같은 ㅗ하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한데요.
KT공유기의 기본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각각, ktuser 와 homehub 입니다. 간혹 이게 안되실 경우에는 공유기 뒷면을 보시면 아래와 같은 무선랜명의 밑에 있는 암호키인 경우도 있습니다. 

 

2. 공유기 장치설정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면 아래처럼 공유기 설정화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왼쪽 메뉴중에 맨 밑에 있는 "장치설정"을 누릅니다.

 

장치설정 화면에서 "부가기능"을 누릅니다.

 

부가기능의 첫번째 메뉴가 DDNS 설정입니다. 아래 DDNS 설정의 사용 유무에서 "활성"을 누릅니다.

 

DDNS사용에서 "활성"을 눌렀더니 아래처럼 DNS서버에 dyndns가 써있고 사용자ID 비번, URL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dyndns가 무료가 있었는데 지금은 무조건 유료입니다. 여기서는 no-ip.com 에 가입해서 무료DDNS를 설정하겠습니다. (주의 : KT공유기는 dyndns와 no-ip만 지원합니다. 주의하세요. 딴건 안됩니다.)

 

3. no-ip.com 가입하기

링크를 눌러서 노아이피닷컴에 접속합니다. (새창이 뜨게 됩니다. 이글과 함께 보시면서 하세요)
페이지 우측상단에 있는 Sign Up을 누릅니다.

 

대부분의 DDNS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여기 노아이피닷컴에서 가입해도 무료는 1달에 한번 들어가서 갱신하는 수고로움은 있습니다.(무료니까 참습니다.) 아래 잘보시면 무료 DDNS는 호스트네임이 삭제되지 않으려면 30일에 한번씩 컨펌을 해줘야 한다고 써있습니다.

 

회원가입을 계속합니다. 이메일을 쓰고 비밀번호를 정하고 호스트네임은 나중에 정하기로 하고 스크롤을 내립니다.

 

맨 아래 있는 Free Sign Up을 누릅니다.

 

계정을 확인하기 위해서 위에서 가입할 때 쓴 이메일로 확인편지를 보냈다고 합니다. 일단 이메일 인증을 진행해야 호스트네임을 만드는 절차를 계속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까 가입할 때 쓴 이메일을 들어가서 노아이피닷컴에서 온 이메일을 클릭합니다.

 

 

이메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Confirm Account 를 클릭합니다.

 

누르면 마치 순간이동 하듯이 노아이피닷컴으로 다시 오게 됩니다. 이제 계정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아래나온 절차대로  하나씩 수행하면 됩니다. Get started with Dynamic DNS를 누릅니다.

 

 

바로 다음과 같이 계정 설정이 완료되었다고 하면서 추가하라고 하는데, 이때 캔슬을 누릅니다.

 

 

호스트네임을 정하고 Add Hostname을 누릅니다.

 

 

Add Hostname을 누르면 아래처럼 1개가 액티브되고 1개가 빨간글씨로 최근의 동적 업데이트가 없는 호스트라고 나올텐데요. 여기서 화살표친 곳을 누릅니다.

 

Modify를 누릅니다.

 

 

아래 화살표친곳에 아이피주소가 자동으로 써 있을 텐데요. 이걸 위에서 얻은 기본게이트웨이 즉 공유기 주소로 바꿔줍니다. 저는 172.30.1.254 였습니다.

 

 

기본게이트웨이 즉 공유기 주소를 입력했으면 이제 Update Hostname을 누릅니다.

 

 

아래화면처럼 Hostname도 본인이 정한대로 나오고, IP/Target도 공유기 주소 즉 기본게이트웨이로 나오면 다 된겁니다.

 

4. KT공유기 DDNS 마저 설정하기

KT공유기로 다시 접속해보면 로그인이 풀렸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풀립니다.) 다시 로그인 해주시고 아까와 똑같이 장치설정에서 부가기능 그리고 DDNS 설정으로 들어가서 "활성"을 누릅니다. 이제 아래의 빈칸을 채워주면 됩니다.

 

DNS서버와 사용자아이디, 비밀번호 그리고 아까 노아이피닷컴에서 정했던 URL까지 입력후에 "적용"을 누릅니다.

 

적용을 누르는 순간 로그인이 풀리면서 다시 로그인하라고 나옵니다. (정상입니다. 다시 로그인하세요)

 

다시 로그인을 하고 아까 처럼 장치설정에 부가기능에 DDNS까지 가보면 다시 안되있을 것입니다.

한번 더 no-ip 부터 모두 입력해주고 적용을 누르면 진행바가 나오면서 완료가 됩니다.

그리고 나서는 아래처럼 DDNS가 항상 활성화 되어있으면 된 겁니다.

여기까지 하면 이제 KT공유기에 no-ip를 이용해서 무료로 DDNS를 설정한 것이 됩니다.

DDNS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팀뷰어로 원격컴퓨터를 켜고 끄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이 길어져서 다음글로 연결합니다.

 

 

팀뷰어를 이용한 컴퓨터 원격켜기, 공유기에 DDNS활용

팀뷰어를 이용한 컴퓨터 원격켜기, 공유기 DDNS활용한 원격 절전해제 팀뷰어를 사용하여 원격에서 컴퓨터를 켤 수 있다는데 이것저것 다 해보고도 안되시는분들께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컴퓨

ideainven.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