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모바일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및 조회방법

 

 해외직구를 많이 하면서부터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통관ID라고 하기도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일종의 주민등록번호나 아이핀 처럼 개인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2019년 5월 이전에는 필요할 때도 있고 안써도 됐었지만 2019년 6월부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로 기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개인통관고유"번"호가 아니고 개인통관고유"부"호 입니다. 단 1회만 신청하시면 평생 같은 번호를 씁니다.

관세청에서는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물품 수입신고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활용할 수 있는 개인통관고유부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 식별을 위한 고유번호로 관세청 시스템에서 신청 즉시 부여되며 한 번 부여받은 부호는 같은 번호로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잊어버린 경우 관세청 시스템에서 언제든지 조회할 수 있으며 부호체계는 아래와 같이 P로 시작하는 13자리 번호로 구성 됩니다.

※ 번호체계 : 개인부호(P) + 발급년도(2) + 부여번호(9) + 오류검증부호(1)

이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용으로 수하인 즉 물건을 받는 사람이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이 되기 때문에 통관에 걸리는 시간이 대폭 줄어드는 장점이 있으며 정당하게 면세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분실이나 도용.유출을 대비해서 연 5회에 한해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받기(모바일)

안드로이드라면 구글플레이에서, 아이폰이라면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관세청"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앱이 나옵니다.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로그인을 안해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부분을 누릅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실명인증"을 누릅니다.

 

 

다음으로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입력하고 전송을 누릅니다.

 

 

이제 실명인증이 되었고, 휴대전화로 SMS인증번호를 보냈다고 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인증번호가 오면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본인인증까지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저는 2017년에 발급받은 적이 있어서 이렇게 나옵니다. 

저 P로 시작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해외직구하는 쇼핑몰의 본인계정에 입력하면 되는 것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입력 예시

아래는 저의 알리익스프레스 배송주소에 같이 입력해놓은 통관ID 입니다. 

 

입력이 안되어있다면 "수정하기"를 누르면 아래처럼 "통관정보"를 입력하라고 되어있는데 이곳에다가 부여받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P부터 빼놓지 않고 입력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및 조회를 모바일로 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돌체구스토나 네스프레소등도 해외에서 직구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니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기다림은 덤 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