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팍스 비트코인 거래소 가입방법 및 원화 입출금, 코인 거래하는 방법

비트코인이 관심을 받게 되면서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를 고르는 것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주식도 각 증권계좌를 모두 개설해놓으면 해당 증권사에서 혜택도 받을 수 있고 공모주 청약 등을 할 때도 쓰이듯이 비트코인도 거래소를 몇 개 개설해놓으면 거래소마다 특징도 있고 해서 쓰임새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팍스라는 거래소를 소개해보려고 하는데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은 해당 거래소에서 지정한 계좌가 있어야 하는 반면에 고팍스는 현재 가지고 있는 계좌를 바로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서 다른 거래소에 계좌개설 20일 문제로 인해서 등록을 못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물론 특금법 본격 시행 이후에는 실명계좌를 개설해야 하기 때문에 고팍스에서도 현재 국내 3개의 은행과 협의중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특금법 본격 시행은 9월 25일이고 거래소에 있는 암호화폐들은 타 거래소의 암호화폐 지갑으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으니까 9월 25일 이전까지는 고팍스에서도 거래를 해보시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고팍스만의 특징도 있고 고팍스에만 상장된 코인들도 있으니까요). 그러면 지금부터 고팍스 가입하는 방법과 원화입금 방법, 그리고 코인 매매법, 마지막으로 고팍스만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으니 끝까지 읽어봐주시기 바랍니다.

고팍스 가입하기

고팍스에 가입하려면 제일 먼저 "고팍스 가입하기"를 눌러서 시작을 하시거나 휴대폰으로 아래에 있는 QR코드를 비추셔도 됩니다.

회원가입에는 "이메일"이 필요합니다. 혹시 이메일이 없으시다면 "구글 이메일 만드는 법"을 참고해주세요.

회원가입창이 나타나면 이메일 주소를 쓰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비밀번호 만드는 법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반드시 영어 소문자, 대문자 그리고 숫자와 특수문자까지 포함해야 하고 8자리 이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xFr9 nue처럼 만드시거나! A#gQ8 fc 만드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만드셨으면 사진을 찍어놓거나 종이에 적어놓으세요. 그리고 아래 보시면 이미 추천인 초대 코드(HHQVHP)가 입력되어 있을 것입니다. 제 추천인 코드인데요. 마음에 들지 않으시다면 다른 분 초대 코드를 쓰셔도 괜찮습니다만 가급적 제 것을 써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초대 코드까지 보셨으면 밑으로 화면을 내려서 "모두 동의합니다"에 체크하고 "가입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가입하기"를 누르면 바로 이메일 인증을 하라고 하는데요. 이메일 인증이란 처음에 가입할 때 기입한 이메일로 클릭할 수 있는 링크를 보내줄 테니 그것을 눌러서 이메일의 주인임을 입증하라는 것입니다. 휴대폰에서 Gmail앱을 찾아서 실행합니다.

 

이메일을 열어보면 고팍스(GOPAX)에서 온 이메일이 있을 텐데요. 열어보면 "GOPAX 이메일 인증"이라고 쓰여있습니다. 화면을 좀 내리면 노란색의 "이메일 인증하기"가 있습니다. 이 것을 눌러줍니다.

 

www.gopax.co.kr에서 알림을 보내려고 고 한다고 하는데요. "허용"을 눌러주면 이제 "이메일 인증 완료"가 되었다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팍스로 가기"를 누릅니다.

 

고팍스 사이트로 가게 되는데요. 조금 무서운 글이 보이죠? "실질적 가치가 언제든지 0으로 평가"될 수도 있습니다.라고요. 이 말은 비트코인이 내일 당장 1억이 돼도 이상하지 않으며, 거꾸로 내일 당장 0원이 되어도 이상할 게 없으며 아무 기관에서도 이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일주일 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에 체크하시고 "확인"을 누르면 고팍스 메인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맨 위 왼쪽에 있는 줄 두 개를 누릅니다.

 

로그인 요구 화면이 나올 텐데요. 로그인을 누르고 아까 가입할 때 적은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유지를 체크한 후 "로그인"을 누릅니다.

 

로그인 유지는 24시간만 유지됩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면 항상 유지가 됩니다.) 일단 이메일과 비밀번호가 입력된 상태에서 "로그인"을 다시 누릅니다.

 

이제 PIN등록을 하라고 합니다. 6자리 숫자를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여기도 역시 제한이 있습니다. 4자리 이상의 동일한 번호는 반복하면 안 되며 4자리 이상 연속되는 번호도 안됩니다. 즉 6자리 중에 222235나 234585 이런 식의 번호는 안되며, 본인의 생년월일이 들어가도 안되고 전화번호가 들어가도 안됩니다. 주의해서 만드시기 바라며 두 번 모두 똑같이 입력하고 나서 PIN등록을 누르시면 됩니다.

 

고팍스 인증 단계는 초기에는 3개인데요. "본인 확인", "PIN등록", "계좌 등록"입니다. 이중에 PIN등록은 했으니 나머지를 해야 합니다. 먼저 본인 확인을 누릅니다. 모두 동의합니다에 체크하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서 본인인증을 마칩니다.

 

그리고 이제 불편한 모바일 웹페이지를 버리고 APP(앱) 설치를 하겠습니다. 아래는 각각 구글 플레이(안드로이드)와 앱스토어(애플 아이폰)의 "고팍스"앱 설치를 위한 화면이니 가지고 계신 휴대폰의 기종에 알맞은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고팍스(GOPAX) 모바일 앱 설치하기

ㅇ 구글 플레이(안드로이드용) 고팍스 앱 설치 페이지

ㅇ 앱스토어(애플 아이폰용) 고팍스 앱 설치 페이지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처럼 GOPAX 앱이 열리는데요. 여기서 "이미 계정이 있습니다"를 누릅니다.

 

위에서 설정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누르면 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역시 아까 설정한 핀번호를 입력합니다. 

 

앱에서 새로 진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까 했지만 한번 더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를 누르고 인증을 받고 나서 고팍스 및 NICE필수/선택 약관 동의에 "전체 동의"를 체크하고 "동의"를 누릅니다.

 

처음 앱을 설치하면 간혹 한 번 더 추천인 코드를 물어볼 때가 있는데요. HHQVHP (에치에치 큐브이 에치피)로 입력해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원화(KRW) 계좌 등록하기

정상적으로 로그인도 되고 본인인증도 되면 거래소의 메인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아래 보시면 "거래소"를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에 "도지 코인", "비트코인", "리플", "이더리움", "크레딧 코인", "비트코인 캐시", "레지스", "이오스", "베리" 등이 보입니다.(각각 위에 있는 코인을 누르시면 현재의 실시간 가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줄에서 "입출금"을 누르고 "대한민국 원(KRW)"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 참고 :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대한민국 "원"을 KRW 또는 krw로 표시합니다.

 

KRW 입출금에서 "입금"을 누르면 아직 계좌 등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좌 등록"을 하라고 뜨는데요. 여기가 현재 고팍스의 포인트입니다. 이미 가지고 계신 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물론 특금법 본격 시행인 2021년 9월 25일 이전까지만 입니다.) "계좌 등록"을 누릅니다.

 

계좌 등록을 누르면 잠시 앱에서 빠져나와서 다시 모바일 웹이 열리는데요. 여기서 "계좌 등록"을 누릅니다. 계좌는 타 거래소와 달리 본인의 아무 계좌나 등록이 됩니다. 여기서는 국민은행으로 등록을 해보았습니다. 은행 선택하고 계좌번호 입력하고 본인 이름 입력하고(본인만 됩니다. 타인 이름으로 등록 안돼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체크하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바로 1원이 등록한 계좌로 송금되는데요. 입금자명이 GOPAX***으로 뒤에 세 자리가 적혀서 입금됩니다. 저는 242라고 붙어서 왔습니다. 즉 "GOPAX242님이 1원을 입금했습니다."라고 나왔습니다.  뒤에 숫자를 입력하고 "인증"을 누릅니다.

 

이제 드디어 계좌까지 등록이 되었습니다. "닫기"를 누르고 고팍스 앱에서 밑에 줄에 있는 "입출금"을 누르고 KRW원화를 누른 다음 "입금"을 누릅니다.

 

원화(KRW) 입금하기(입금 코드 주의)

입금할 때 매우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개 있는데요. 요약해보겠습니다. 

오늘 처음 원화를 입금하면 입금한 시간으로부터 72시간(3일간) 동안 가상화폐의 타 거래소 이동이 안됩니다. 즉 지금 원화 50만 원을 입금하고 비트코인을 사서 타 거래소로 비트코인을 이동시킬 수 없다는 말입니다. 오늘 입금해서 비트코인을 샀으면 3일이 지난 뒤에야 타 거래소(바이낸스 , 쿠코인 같은 곳)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입금 코드 여섯 자리를 반드시 "받는 사람 메모"에 입력해야 합니다. 주의사항을 확인했으면 "확인"을 눌러서 계좌를 한번 확인해주고 "다음"을 누릅니다.

 

입금금액이 10만 원부터 쓰여있지만 1만 원도 입금이 가능합니다. 1만 원을 쓰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 오른쪽 화면처럼 보내야 할 은행과 계좌(신한은행 140****) 받는 사람 (주)스트리미라고 나오고 아주아주 중요한 입금 코드가 보입니다. 여섯 자리의 영문으로 나왔는데요. 반드시 기억(복사) 해야 합니다. 이제 "예약 완료"를 누릅니다.

 

실제로 국민은행 앱에서 계좌이체를 하니 1분도 안돼서 반영이 되었습니다.(받는 사람 메모에 6자리 입금 코드 입력하는 거 잊으시면 안 됩니다)

 

실전! 코인 매매법

이제 코인을 사는 법과 파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앱의 하단에 "거래소"를 누르면 아래처럼 코인들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사고자 하는 코인의 이름을 누릅니다. 저는 "리플"을 눌러보겠습니다. 다음 화면이 오른쪽처럼 나오는데요. 맨 위에 "매수"가 보이시죠? 매수가 산다는 것입니다. 옆에 매도는 판다는 것이지요. 매수가 선택된 상태에서 거래가능 금액은 아까 입금한 1만 원이 보이네요. 그 밑에는 우선 "지정가"로 해봅니다. 그 아래 가격은 놔두시고 수량도 놔두시고 주문 총액의 빈칸을 터치합니다. 

 

터치를 하면 "분할"이라는 글자가 보일 것입니다. 다시 한번 "분할"을 터치하면 10%부터 100%까지 선택을 할 수 있게 나오는데요. 가진돈의 일부 퍼센트를 코인을 사는데 쓰겠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1만 원을 가지고 있는데 50%를 선택하면 5천 원만 코인을 사는 데 사용하겠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예를 들면 총 입금된 금액이 만약 200만 원인데 분할을 25%로 선택하면 50만 원만 코인을 사는데 쓰겠다는 뜻입니다. 여기서는 1만 원 모두 쓸 예정이므로 100%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렀습니다.

 

그런데 그새 리플의 거래 가격이 변해서(아래 그림 위에 1740 참고) 왼쪽에서 1740을 터치하고 다시 분할을 100%로 맞춘 다음 초록색 "매수"버튼을 눌렀습니다. 한번 더 매수주문을 확인하고 "매수"를 누릅니다.

 

고팍스 앱은 아래처럼 상단에 알림이 오는데요. "주문이 등록된 것에 대한 알림"입니다. 팔린 게 아니에요. "내 주문"을 눌러보면 1740원에 사겠다고 주문을 내놓은 것이 보이는데요. 상단 리플 가격을 보면 1752원입니다. 당장 사 지지 않고 1740원에 도달해야 사 지게 되는 것입니다. 

 

내 주문 삭제하기

내주 문을 삭제해야 하는 이유는 만약 1만 원을 사겠다고 주문을 내놓은 게 있으면 실제로 사지 지는 않았지만 예약이 걸려있는 것과 마찬가지라서 더 이상 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워야 하는데요. 이미 내놓은 주문을 지우는 법은 왼쪽으로 스와이프(밀어내기)하면 빨간색과 함께 휴지통이 나옵니다. 이 휴지통을 누르면 주문을 취소하겠냐고 물어보는 창이 나오며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본인도 모르게 내놓은 주문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항상 "내주 문"을 누르고 아래처럼 "미체결 주문 내역이 없습니다"라고 나와야 합니다.

 

이번에는 "시장가"로 주문을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문유형을 "지정가"가 아닌 "시장가"로 선택을 하고 주문 수량은 "분할"을 눌러서 100%로 선택을 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시장가로 구매할 때는 오로지 "금액"만 입력할 수 있게 나오는데요. 이는 시장가가 주문수량은 시장 가격으로 바로바로 바뀌면서 매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빨간 박스 친 곳을 보시면 "시장이 정하는 구매가에 자동으로 주문이 이뤄지므로 총 예상 구매량은 주문 체결 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재 1750원인 리플이지만 실시간으로 1755원, 1760원 이런 식으로 오르고 있을 때 시장가로 사면 내가 원하는 가격은 아니었지만 시장 가격(바로 사지는 가격)으로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매수"를 누릅니다.

 

거의 실시간으로 주문이 체결이 됩니다. 이번에 상단 녹색 바의 성공 알림은 "시장가 주문이 체결되었습니다"입니다. 실제로 가졌습니다. 하단에 있는 "투자내역"에서 "내주 문"을 보면 아래처럼 리플이 1750원에 5.71428571개 사졌으며 수수료는 0.01142858 리플(XRP) 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원화로 계산하면 20원이 수수료로 나갔습니다. 고팍스 수수료 안내는 한 번씩 보시면 좋습니다.(0.2%입니다.)

 

고팍스 앱의 하단에 "투자내역"에서 "자산 및 손익"탭을 눌러보면 아래처럼 현재의 상황이 보이는데요. 맨 위에는 보유한 KRW 즉 원화가 나오고 밑에는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의 리스트가 나오게 됩니다. 현재는 리플만 있기 때문에 리플(XRP)만 나오고 있습니다. 평단가 즉 평균단가는 1750원에 보유 수량은 5.70285713개이고 9979원에 샀는데 0.34%가 올라서 총 평가금액이 10014원이 되었습니다. 

 

코인 파는 법

매도가 파는 것이라고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해당 코인(여기서는 리플) 거래 화면으로 가서 "매도"를 누르고, "주문유형을 지정가로 선택"하고 왼쪽에서 팔릴 것 같은 가격을 누른 후에 수량을 터치해서 분할이 나오면 100%로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아주 친절하게 5.70285713 리플(XRP)을 1742원에 팔게 되면 9914.5원이 생길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빨간색 "매도"를 누르고 매도주문 확인을 한번 다시 보여주면 다시 "매도"를 누릅니다.

 

내주 문을 보면 "지정가매도"가 보이는데요. 다행히 1742원에 도달을 해서 팔렸습니다. "투자내역"의 거래기록 탭을 보면 리플이 매도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내역"에서 "자산 및 손익"탭을 보면 총자산이 9914원이고 보유 KRW가 9914원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고팍스 가입하는 방법과 원화 입금방법 그리고 코인 매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 아래에서 알아볼 것은 쉽게 말해서 도박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3배의 변동성이 있는 불 베어 마켓에서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팍스만의 3배 변동성 시장 BULL(황소)과 BEAR(곰)

요즘 코인 시장을 불장이라고들 많이 말씀하시는데요. 여기서 불장이 Fire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지만 사실은 BULL(황소) 장이라는 뜻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상승장을 뜻하는 말로 Bull Market(불 마켓, 불시장)이라고 하거든요. (황소가 치고 올라가는 것과 이미지 매칭이 잘되죠)

Bear마켓은 하락장이라는 뜻인데요. 18세기에 미국에서 곰 가죽 시장이 활황이었을 때 곰가죽 수요가 너무 많으면 상인들이 미리 대금을 받고나서 며칠 뒤에 곰가죽이 들어오면 고객들한테 배송해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며칠동안에 갑자기 곰가죽 공급이 많아지면 도매시장에서는 곰가죽 값이 떨어지기 때문에 곰가죽 상인들은 며칠 상관으로 돈을 많이 벌 수 있게 되는 것이었기 때문에 "곰 가죽 값이 떨어지길 기대하는 투기꾼"이라는 의미로 Bear가 쓰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고팍스에 있는 불 베어 마켓은 가능하면 들어가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배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3배로 수익이 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리스크도 3배이기 때문에 원금이 전액 손실 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불 베어 마켓에 들어가려고 하면 아래처럼 "투자 확인서"에 "동의합니다"라고 직접 입력을 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고팍스 앱의 하단에 "거래소"에서 상단에 PRO탭을 누르면 나타나는 것이 불/베어 마켓입니다. 

 

단순하게 아래의 화면을 보면 왼쪽은 불, 오른쪽은 베어이고 심지어 오른쪽 베어는 가격이 0.0225원으로 매우 작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들 불, 베어 마켓에 있는 일명 레버리지 토큰은 만약 횡보(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는)를 하게 되면 마이너스가 나게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비트코인이 1억에서 9천만 원 찍은 다음에 다시 1억이 되면 코인 홀더(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는 본전이지만 Bull(비트코인 BULL)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마이너스가 나게 되어있습니다. 이유는 음의 복리가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주식에 있는 똑같이 3배 변동성의 TQQQ(불)와 SQQQ(베어)의 장기투자가 왜 불리한지는 은퇴부자연구소님이 써놓으신 "SQQQ란"을 보시면 대략적으로 아실 수 있습니다.

또한 "나스닥 폭락 베팅하는 미국 '3배 곱버스', 상폐위기만 5번"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DeFI(디파이)"

디파이는 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인데요. 한글로 하면 중앙화를 탈피한 금융 즉 "탈중앙화 금융"이라는 말입니다. 주로 암호화폐를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거나 또는 다른 담보(원화)를 제공해서 암호화폐를 대출하는 형태입니다. 디파이에서 암호화폐를 빌려주면서 이자를 받는 것이 "랜딩", 반대로 예치를 해놓으면 이자를 주는 것이 "스테이 킹"입니다.  랜딩은 자기가 가진 암호화폐를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이며 스테이킹은 거래소나 암호화폐 발행주체에서 시행하며 일정물량을 스테이킹 해두면 이자가 지급됩니다. 적금과 비슷하다고 생각해도 되며 왜 스테이킹을 하냐면 암호화폐가 자꾸만 매매가 되면서 가격 변동성이 문제가 되니까 암호화폐의 매매를 줄이고 시세 안정화를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그럼 디파이 코인은 뭘까요? 

아주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있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상호 계약을 네트워크상에 공유해서 모든 참가자들이 계약한 내용의 증명자가 되는 것이지요. 이것이 블록체인이고 블록체인을 구성하기 위해서 나온 코인들이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에이다 등등입니다.

그럼 디파이 시스템은 위에서 말한 탈중앙화 금융을 말하는데요.  이를 유지하고 설계하기 위한 코인이 디파이 코인인 것입니다. 

사실 여기까지 길게 말씀드리는 것보다 하나의 뉴스를 보여드리는 게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시간만에 741만원에서 3원으로 폭락" 수상한 암호화폐 '디파이 코인' 

위에 글을 읽어보시면 어느 정도 감이 오실 텐데요. 이제는 디파이 2가 나와서 조금 안정성을 확보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디파이 코인은 위험하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체인링크세럼은 업비트에도 있는 코인이며 디파이의 의미를 살리지 못하고 일반 코인과 함께 움직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디파이 쪽도 가급적 하시지 말라고 말씀드리려고 여기까지 긴 글을 썼습니다.

고팍스에서 일반 코인 거래만으로도 충분하니까 참고해주시고요. 만약 자신은 재물운을 타고났으며 벼락부자 스타일이다! 큰돈을 반드시 벌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불/베어 마켓에서 재능을 살려보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팍스에서 해볼 수 있는 것들인 일반 코인 매매하기, 불 베어마켓이란 무엇인지, 디파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본문을 수정을 해서라도 추가적인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업비트 가입하기, 원화입출금 코인매매방법

비트코인 2022년1월부터 세금 20% 부과(절세방법)

아하토큰(업비트상장코인) 무료획득 및 채굴방법, 출첵만으로 16만원벌기

이더리움을 직접 채굴해보자. 이더마인으로 이더리움 채굴하기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