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더리움 채굴 이더마인(Ethermine)으로 하기

썸네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즉 암호화폐는 채굴을 하는 방식의 코인인데요.(코인 이름을 누르면 현재시세-업비트기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채굴을 할 때 혼자 채굴할 수도 있지만 풀을 만들어서 여러 사람이 모여서 채굴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마이닝 풀입니다. 집 뒷산에 금광이 있다는 것을 알고만 있을 뿐 혼자서는 캘 수 없지요. 물론 중장비를 동원하면 혼자도 캘 수 있습니다만, 여럿이 모여서 곡괭이를 들고 파기 시작하면 훨씬 쉽게 금광에서 금을 캘 수가 있게 됩니다. 그리고 여럿이서 캔만큼 캔 것을 나눠야겠지만 혼자라서 채굴 자체를 못 할 때보다는 훨씬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보시면 전 세계 마이닝 풀의 점유율이 보이는데 이더마인이 21.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글을 처음쓴 날짜가 21년 2월3일인데 21년 11월16일로 다시 확인해보니 이더마인이 28.0%를 차지하면서 1위로 올라섰습니다.

전세계-마이닝풀-점유율-현황
전세계-마이닝풀-점유율-현황

저번 글에서는 마이닝풀허브(Miningpoolhub)에서 이더리움 채굴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이더마인에서 이더리움 코인을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아래에서 한번 더 말씀드리겠지만 하이브(HiveOS)로 채굴하는 법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하이브ON도 채굴 점유율 3위이네요.

Ethermine(이더마인)에서 채굴하는 법

이더마인은 아래와 같이 생겼는데요. 홈페이지를 자세히 보아도 회원가입이 없습니다.  여기저기 봐도 회원가입은 없고 주황색으로 Start Mining만 눈에 띄게 보이고 있는데요. 그렇습니다. 이곳 이더마인은 회원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그럼 바로 스타트 마이닝을 눌러보겠습니다.

이더마인-첫페이지
이더마인 홈페이지

 

연결하는 법(How to connect)이 나오는데요. 지금 이화면은 설명 화면이니까 체크만 하고 기억하고 넘어갑니다.

채굴하는법-서버고르기-화면
채굴하는법 서버고르기 화면

주의할 점이 하나 보일 텐데요. 바로 Username입니다. 유저네임에 당신의 이더리움 주소를 쓰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이더마인에서 채굴을 하려면 이더리움 주소가 필요한데요. 거래소에서 주소를 받을 수도 있지만 거래소는 간혹 멈추기도 하고 리셋되기도 하니까 영원할 수 있는 지갑을 만들면 편합니다.

그래서 개인용 이더리움 지갑을 만들면 되는데요.  이더리움 지갑을 만들면 위에서 필요한 주소는 자동으로 만들어지니까요. 아래의 글을 보시고 이더리움 지갑(MyEthereumWallet)을 만드시면 됩니다.

 

 

이더리움 개인지갑 만드는법(MyEtherWallet 만들기)

이더리움(Ethereum) 개인지갑 만드는 방법 2021년 들어서 다시 암호화폐(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의 광풍이 불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세계 각국에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이로 인해서 유

ideainven.tistory.com

 

위의 글을 참고해서 이더리움 지갑을 만드셨다면 이제 주소가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이더리움 지갑을 실행하고 My main account를 누르면 오른쪽처럼 My public address가 나옵니다. "Copy"를 눌러서 복사를 하고, 

마이이더월렛-화면마이이더월렛-화면
마이이더월렛-화면

 

카카오톡 pc버전이 설치된 피시로 "나와의 채팅"을 통해서 주소를 보냅니다. 이렇게 이더리움 지갑 주소를 준비해놓으시면 됩니다. 이제 다시 이더마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내지갑주소-화면내지갑주소-화면
내지갑주소-화면

 

 

다시 이더마인으로 돌아와서 스크롤을 내린 후 마이닝 소프트웨어를 골라야 하는데요.(Choose your mining software) 우선 운영체제가 윈도우인지 리눅스인지 그리고 그래픽카드가 AMD(라데온 계열)인지 NVIDIA(지포스, RTX계열)인지 고릅니다.(파란 동그라미 1번) 여기서는 윈도우즈 엔비디아를 골랐으며 마이닝 소프트웨어는 피닉스 마이너(Phoenix Miner)를 골랐습니다. 만약 이전에 마이닝 풀 허브 때문에 피닉스 마이너를 다운 받으셨더라도 다른 폴더에 받으시는 게 편하실 것입니다. Phoenix Miner 피닉스 마이너(파란 동그라미 2번)를 누릅니다.

이더리움채굴-마이닝소프트웨어-선택화면
이더리움채굴-마이닝소프트웨어-선택화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뜨는데요 마우스를 돌리거나 커서를 아래로 해서 밑으로 스크롤을 내립니다.

피닉스마이너-다운홈페이지-화면
피닉스마이너-다운홈페이지-화면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1. Quck start를 만나게 되는데요. 주황색 박스 쳐놓은 PhoenixMiner_5.8c_Windows.zip 을 눌러서 다운로드합니다.

피닉스마이너-5.8c-다운로드-화면
피닉스마이너 5.8c 다운로드

크롬이 설치된 대부분의 PC에서 아래처럼 피닉스마이너가 위험하다고 하면서 차단할텐데요. 

크롬에서 위험파일 다운로드 할 수 있게 차단 해지하기

잠시 이것을 푸는법까지 확인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크롬위 우측에 점세개를 누르고 "설정"을 누릅니다.

 

설정검색 창에 "세이프"라고 쓰면 나오는 아래메뉴중에서 "세이프 브라우징"이 있는 "보안"을 누릅니다.

세이프-브라우징-설정화면
세이프-브라우징-설정화면

 

"향상된 보호 모드"와 "표준 보호 모드"와 "보호되지 않음(권장되지 않음)"이 있는데요. 여기서 "보호되지 않음(권장되지 않음)"을 누릅니다. 

 

세이프 브라우징을 끈다고 하니까 경고하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과감하게 "사용 중지"를 누릅니다. (파일만 다운 받고 다시 켜면됩니다. 꼭 켜세요)

 

다시 이더마인 쪽으로 와서 피닉스마이너를 다운합니다. 

 

눌러보면 아무런 문제 없이 다운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이름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한 피닉스마이너 압축풀기

이제 압축을 풀면 됩니다.

피닉스마이너-압축풀기-화면
피닉스 마이너 압축풀기

이 때도 의심되는 파일이 있다면서 정말로 압축해제를 진행할 것이냐고 묻는데요. "예"하면 됩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고 PhoenixMiner_5.8c_windows를 열면 오른쪽처럼 파일이 나오는데 여기서 주목할 파일은 start_miner (배치파일)입니다. 

start_miner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팝업창이 나오면 "편집"을 누릅니다.

 

메모장 파일이 열리는데요. 이 안에 있는 모든 내용을 지웁니다. 하나도 필요 없습니다.

그림처럼 지우는건 농담인거 아시죠? 키보드로 또는 마우스로 전체선택해서 Del키 누릅니다.
그림처럼 지우는건 농담인거 아시죠? 키보드로 또는 마우스로 전체선택해서 Del키 누릅니다.

 

다 지웠으면 그 자리에 아래와 같이 채워 넣으면 되는데요. 제가 첨부해드린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연 다음 그대로 복사하셔서 첨부한 후 한 가지만 바꾸시면 됩니다.(2번은 안 바꿔도 됩니다.)

피닉스마이너-배치파일-입력할내용-안내화면
피닉스마이너-배치파일-입력할내용-안내화면
ethermine_code.txt
0.00MB

그 한 가지는 바로 이더리움 지갑 주소입니다. 이거 본인 걸로 안 바꾸시면 제지갑으로 들어옵니다.(반드시 본인의 MEW 이더리움 지갑주소로 바꾸세요)

 

start_miner 배치파일 내용수정이 끝났으면 아래처럼 "파일-저장"을 누르고 메모장을 닫습니다.

 

피닉스 마이너를 start_miner로 실행

저장이 끝난 start_miner를 실행을 합니다.

피닉스마이너-배치파일-실행화면
피닉스마이너-배치파일-실행화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방화벽이 경고를 하면 "액세스 허용"을 눌러줍니다.

방화벽-엑세스허용-화면
방화벽-엑세스허용-화면

 

 

채굴을 하고 있는 창인데요. 잘 보면 노란 박스 쳐놓은 곳이 바로 해시파워입니다. 현재 25메가 헤르츠가 나오고 있습니다. 3090 같은 그래픽카드는 해시파워가 100메가 헤르츠가 나옵니다. 현재 이 그래픽 카드의 4배이겠죠?

채굴하고 있는 화면
채굴하고 있는 화면

 

채굴이 잘 되고 있나 확인해볼까요?

이더마인 홈페이지에서 아래처럼 Miner Address(마이너 주소)를 누릅니다.

이더마인에서 채굴상황-확인
이더마인에서 채굴상황-확인

 

위에서 만든 지갑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잠깐!! 채굴상황이 바로 안나올 수 있습니다. 시간이 좀 걸려요. 한 5~10분까지 걸릴 수도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액티브된 것은 확인했으면 이제 세팅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Settings를 누르면 아래처럼 나오는데요. 1번에는 이메일을 적고, 2번에는 지갑으로 옮겨지는 이더리움의 양을 적는데요. 최소가 0.1입니다. 그리고 지갑으로 이동하는 수수료는 없어요. (참고로 마이닝 풀 허브는 최소가 0.01 이더이며 수수료가 0.003이므로 최소 0.013이 있어야 지갑으로 이동이 됩니다.)

그리고 3번에서 보듯이 아이피는 알아서 알려주므로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고 submit(제출)하면 됩니다.

** 0.1로 써놓아도 0.03정도에서 자동으로 출금이 되는데요. 이는 전세계에서 해커들이 이더마인을 해킹하려고 하기때문에 해킹사고를 막기 위해서 이더마인 자체적으로 어떤 기준액이 되면 바로바로 송금해버리는 정책을 쓰고 있기 때문이니 걱정마세요. 위에서 말했듯이 출금되는 수수료는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채굴해서 얼마나 벌 수 있는데?(전기세도 빼야지)

그렇다면 이렇게 마이닝 풀에 모여서 채굴을 하면 얼마나 벌 수 있을까요? 

나이스 해쉬라는 사이트에 가면 친절하게 현재 나의 시스템도 분석을 해주고 전기세까지 고려한 채굴 예상 수익을 보여주는데요. 아래처럼 AutoDetect My Hardware를 누릅니다.(윈도 64비트만 가능합니다.)

채굴예상량-계산-화면
채굴예상량-계산-화면

 

시스템을 알고 있다면 수동으로 입력해도 되지만 시스템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Download and detect를 누릅니다.

 

브라우저 왼쪽 하단에 아래처럼 파일이 하나 와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을 눌러줍니다.

 

 

프로그램이 잠시 실행되고 아래처럼 현재 쓰고 있는 시스템이 표시가 되며 이를 기반으로 수익을 계산을 합니다. 밑에 있는 주황색 박스 "Show Earnings"(수익보기)을 누릅니다.

 

현재 글을 쓰고 있는 이 컴퓨터는 하루에 약 4불(1100원 환율로 4400원)을 벌 수 있다고 나옵니다. 

 

1달을 채굴할 경우 EL.costs(전기세)를 제하고 나면 약 113달러 우리 돈으로 12만 4천 원의 이더리움이 채굴됩니다.(11월현재는 이더리움이 많이 올라서 이 시스템 그대로 돌려도 월 20만원은 넘게 벌리고 있습니다.)

 

위의 방법은 어디까지나 윈도우에서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에서 위의 방법대로 하시는데 제대로 안되신다면 우선 가상메모리를 60기가 이상으로 올려서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윈도우가 아닌 리눅스계열인 하이브OS로 채굴해보실 분은 아래글 참고해주세요. (세상 편합니다.)

윈도우로 하는 채굴에서 가상메모리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신다면 하이브 OS로 쉽게 채굴하는법 참고해주세요.~

 

 

HiveOS(하이브)로 이더리움 채굴하는 방법, 완전 채린이도 초보도 따라할 수 있어요.

HiveOS로 가볍게 이더리움 채굴하는 방법 하이브로 이더리움 채굴하는 법 하이브OS라고 들어보셨습니까? HiveOS라고도 하는데요. 채굴 좀 한다고 하면 사용하는 OS인데요. 리눅스 계열이며 완전히

ideainven.tistory.com

이상으로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방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으며, 이더리움 기반의 코인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금 참고해주세요.(가장 쉽게 썻다고 자부하는 글입니다.)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코인 만드는 법 쉽게 따라하기 (이보다 더 쉬울 순 없어요)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코인 만들기 쉽게 따라 하기 암호화폐 코인 만드는 법 무작정 따라 하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이미 알고 계시는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정

ideainven.tistory.com

 

탈중앙 거래소 유니스왑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실제 거래를 통한 생생한 사용법을 보여드립니다.

 

UNISWAP(유니스왑) 탈중앙거래소 사용하는 방법, 실제거래 포함

UNISWAP(유니스왑) 탈중앙 거래소 사용하는 방법, 실제로 스왑 하는 장면 포함 이번 시간에는 유니스왑(UniSwap)이라는 탈중앙화를 모토로 하는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ideainven.tistory.com

 

그외에 비트코인을 피시로 채굴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크립토탭을 추천드립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피시에 이더마인과 크립토탭을 동시에 켜놓고 있습니다.(사무보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비트코인(BTC) 무료채굴 하는방법(feat. 크립토탭)

비트코인(BTC) 무료 채굴(Free Mining)하는 방법(feat. 크립토 탭) 크립토 탭 소개 암호화폐의 미래를 어떻게 생각을 하더라도 상징성이 있는 BTC(비트코인)과 2등인 이더리움(ETH)은 남을 것이

ideainven.tistory.com

 

요즘 핫한 NFT, P2E게임을 해보려면 해외 거래소 바이낸스도 필요합니다. 바이낸스 가입방법과 팬케이크스왑에 대해서는 아래글 참고해주세요.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방법 6단계 및 암호화폐 입출금, 거래하기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방법 6단계 및 암호화폐 입출금 하는 법 그리고 바이낸스 내에서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낸스는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원래는 홍콩에

ideainven.tistory.com

 

 

팬케이크 스왑(PancakeSwap) 사용방법 5단계

유니스왑, 팬케이크 스왑, 스시스왑 등 무슨무슨 스왑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스왑 사이트들은 이코인과 저 코인을 바꿔주는 곳입니다. swap은 "교환"이라는 영어단어입니다.

ideainven.tistory.com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BEP20 기반 코인 만들기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자신만의 암호화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다른 글을 보면 ERC20 이더리움 기반 코인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코인 만드

ideainven.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