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코인 만들기 쉽게 따라 하기

암호화폐 코인 만드는 법 무작정 따라 하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이미 알고 계시는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정보를 풀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2009년에 사토시 나카모토가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고 이더리움은 그로부터 6년 뒤인 2015년에 비탈릭 부테린이라는 러시아인이 만든 블록체인 시스템의 암호화폐입니다. 특히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는 ERC20이라는 계열의 코인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s를 의미하며 이더리움 코인들이 따라야 하는 규칙입니다. 하드 포크를 해야 하는 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은 ERC20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자가 코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물론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이더리움으로 등록비를 내야 합니다.) 등록비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잘 따라오시면 자신만의 코인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글 맨 밑에는 실제 메인넷에서 코인을 만드는 법에 대한 글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암호화폐, 코인을 만든다고?

    이번 글에서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나 비트코인 하드 포크에 대해서 다루기보다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ERC20 계열의 코인(토큰)을 생성하고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언컨대 이 포스팅이 코인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서 최고로 쉽게 기술했다는 것에 자긍심을 가지며 써 내려가겠습니다. 아마 밑에서 기술하게 될 방법으로 코인을 만들었다면 배포도 할 수 있고 커뮤니티에서 포인트 대신 지급할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 코인 사용계획서(백서)를 잘 쓴다면 거래소에 상장까지도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주의 : 이 방법으로 만든 코인을 좋지 않은 방법으로 쓰시면 안 됩니다. 여기서 방법을 제시하는 건 어디까지나 흥미위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지 이 코인을 이용하여 잘못된 방법으로 돈을 벌다가 결국은 감옥에 가는 결말을 볼 수도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미국(SEC 미등록 유가증권 발행은 불법)과 달리 한국은 아직 이런 법(코인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이 없다는 것 역시 함께 말씀드립니다.)

    그렇다면 ERC20 계열의 코인들은 뭐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ERC20 계열 코인들

    ERC20이 생소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코인 이름을 들으면 아마도 깜짝 놀라실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코인들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움직이는 ERC20 계열 코인들입니다.(업비트에 상장된 코인도 상당히 있으며 아래 이오스 같은 것은 눌러보시면 현재 시세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오스(EOS)덴트(DENT)트론(TRX)엘프(ELF)오미세고(OMG), 바이텀(BTM), 칠리즈(CHZ), 그린트러스트(GNT), 기프토(GTO), 네뷸러스(NAS), 눌스(NULS), 데이텀(DAT), 델피(DPY), 디센트라랜드(MANA), 디직스다오(DGD), 라토큰(LA), 레이든네트워크(RDN),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 메이커(MKR), 모나코(MCO), 바이버레이트(VIB), 서브스트라텀(SUB), 세타(THETA), 센티멘트네트워크토큰(SAN), 솔트(SALT),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 스토리지(STORJ)시빅(CVC)이니그마(ENG), 이더렌드(LEND),  익스체인지유니온(XUC), 제로엑스(ZRX), 체인링크(LINK), 카이버네트워크(KNC), 텐엑스페이(PAY), 트레이드토큰(TIO), 포엣(POE), 포퓰러스(PPT) 등 여기에 열거하지 않은 코인도 더 많이 있습니다. 

    ** ERC20네트웍에서 검색된다고 해서 반드시 현재도 ERC20기반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enoveh님께서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만약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움직이고 있는 ERC20 계열의 코인들을 더 보시려면 아래에 있는 이더스캔의 토큰 트래커에서 더 보실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Token Tracker | Etherscan

    The list of ERC-20 Tokens and their Prices, Market Capitalizations and the Number of Holders in the Ethereum Blockchain on Etherscan.

    etherscan.io

    이곳에서는 ERC20계열 코인 중에서도 시가총액이 많은 토큰만 표시되는 곳인데요. 스크롤을 조금 내려보면 2021년 3월 초에 핫했던 칠리즈(CHZ)코인도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지금부터 기술하는 방법으로 만든 코인이 상장이 되고 거래가 되면 엄청난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여기까지만 보고도 느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서론은 여기까지만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코인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 자세하고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이더리움의 메인넷에서 작업을 하지 않고 이더리움의 테스트 넷인 Ropsten Test Network에서 작업을 할 것인데요. 테스트 네트워크일 뿐 실제 메인 넷에서도 실제 돈이 들어가는 것만 다를 뿐 완전히 똑같습니다. 이더리움 메인 넷에 등록비는 얼마나 드는지에 대해서는 밑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코인 만들기 위한 준비물

    첫 번째로, ERC20"지갑" 메타마스크(MetaMask)가 필요합니다. 아주 쉽게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할 수 있으며 방법은 잠시 아래에 제가 써놓은 메타 마스크 지갑 만드는 법을 참고해주세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라서 쉽게 설치됩니다. 크롬을 자주 쓰니까 크롬 확장으로 설치하지만 여기서 코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파이어폭스에도 메타 마스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어디까지나 파이어폭스는 비상시를 위해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간혹 크롬으로 아래 절차대로 하시다가 안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크롬 설정 초기화하시면 해결되지만 혹시 그게 안되면 파이어폭스로 하시면 됩니다.

     

     

    METAMASK(메타마스크) 이더리움 기반 소프트웨어 지갑 만들기

    METAMASK(메타마스크) 이더리움 기반 소프트웨어 지갑 만들기 메타마스크 지갑만들기 메타마스크 지갑만들기, 메타마스크는 사이트의 로고 때문에 "여우지갑"으로도 불리우는 ETH(이더리움)를

    ideainven.tistory.com

     

    두 번째로, 아래에 있는 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자신만의 내용으로 수정해야 할 게 있으니 받아서 열어놓으시면 됩니다.)

    erc20_token_create.txt
    0.01MB

    세 번째로, 테스트 넷이지만 돈(이더리움)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가짜 이더리움을 받아 놓아야 합니다. 위에서 설치한 메타 마스크를 이용하면 받을 수 있으니 아래 글 보시고 따라 해 주세요.

    설치한 메타 마스크를 열고 위에 메인 넷을 Ropsten 테스트 네트워크로 바꾸고, "구매"를 누릅니다.

     

    faucet는 수도꼭지라는 뜻인데, Ropsten용 포시트에서 Ether 얻기가 보이실 겁니다. "이더 얻기"를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request 1 ether from faucet"를 누르면 1 이더씩 총 5번 누르면 5 이더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간혹 오래 걸리거나 에러가 날 수도 있으니 시간을 가지고 시도를 해서 가짜 이더리움을 꼭 얻으시기 바랍니다.(없으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네 번째로,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혹시라도 모르니 파이어폭스도 깔아놓고 파이어 폭스에 메타 마스크 설치도 해놓으시면 비상시 파이어폭스로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네 번째는 꼭 안 해도 됩니다.)

    자, 이제 준비물은 모두 끝났습니다. 컴퓨터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 메타 마스크도 설치되었고, 메타 마스크의 롭스텐 테스트 네트워크에 포시트(수도꼭지)에서 5 이더도 얻은 상태일 것입니다.

    ERC20 계열 코인 만들기

    혹시 IDE가 무엇인지 들어보셨나요? 통합개발환경이라는 것인데요. 아래의 주소를 눌러서 Remix Ethereum IDE에 접속하면 됩니다. (로그인도 필요 없어요)

     

     

    Remix - Ethereum IDE

     

    remix.ethereum.org

    접속했을 때 SURE를 눌러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화면이 아래처럼 나오면 됩니다. 제일 먼저 화살표 친 "새 파일"을 누릅니다.

     

    새 파일에 이름을 입력하는 빈칸이 나올 텐데요. 여기에 원하는 토큰 파일 이름을 써줍니다. 확장자(맨 뒤에 세 글자)는 sol입니다. 여기서는 inven_token.sol 이라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다 적었으면 오른쪽에 화살표 친 1번에 커서가 있으면 됩니다.

     

    아까 다운로드한 파일을 열어서 5군데를 바꿔야 합니다. 쉬우니까 당황하지 마세요.
    Symbol에 INVEN이라고 쓰여있을 텐데요. 이걸 원하시는 코인명으로 바꿉니다. 만약 "딜리즈"코인이라면 약어를 생각해서 DLZ라고 쓰셔도 되고요. Name도 DLZ Token이라고 바꿉니다. Total supply는 총 발행 개수인데 1억 개를 써봅니다.(0이 여덟 개) 그리고 Decimals는 소수점이 들어갈 자리인데 뒤에서 두 번째에 넣고 싶으시면 2라고 쓰시고 뒤에서 4번째에 넣고 싶으며 4라고 쓰시면 됩니다. 2라고 쓰면 100만 개가 되고 0.01까지 쪼개지며 4라고 쓰시면 10000개가 되고 0.0001까지 쪼개집니다.  

    쉽게 총발행량은 1억 개 하고 소수점은 2번째까지만 하고 싶으시면 0을 열개 쓰셔서 100억 개로 하시고 Decimals를 2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Owner Account는 메타 마스크에서 화살표 친 곳을 한번 눌러서 복사되면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지금 바꾼 부분은 눈으로 확인하기 위한 주석 부분을 바꾼 것이고, 여기만 바꾸면 되는 게 아니고 밑에 한 번 더 나오는데, 그곳까지 위와 똑같이 바꿔주시면 됩니다.

    텍스트 메모장에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Constructor 부분이 있는데 그쪽에서도 Symbol, name, decimals, totalSupply, 지갑 주소 두 번 해서 모두 바꿔주면 됩니다.

    내용을 다 바꾸셨으면, 메모장 전체를 복사합니다. 메모장 아무 데나 클릭하고 "컨트롤+A"해도 되고 전체를 모두 마우스로 긁어서 복사해도 됩니다.

    복사 다 했으면 다시 Remix Ethereum IDE(리믹스 이더리움 통합개발환경)로 가서 지금까지 고친 내용을 붙여 넣기 합니다.

    아래처럼 노란 동그라미 부분 constructor 밑에 원하는 코인 심벌, 이름, 소수점, 총 발행량, 주소가 잘 쓰여있는지 확인을 하시고요.

     

    동그라미 1번처럼 sol로 끝나는 파일명을 클릭하고, 동그라미 2번처럼 왼쪽에 있는 화살표 친 "solidity compiler"를 누릅니다.

     

    파란색 버튼인 "Compile inven_token.sol"을 누릅니다.(파일명은 지정한 것으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컴파일이 끝났으면 이제 왼쪽에서 이더리움 모양의 Deploy & run transactions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잘 보셔야 합니다. 왼쪽에 빨간 동그라미 부분 2군데를 바꿔줘야 합니다.
    JavaScript VM이라고 써진 부분을 Ingected Web3로, Approve...라고 쓰인 부분을 INVENToken...으로 바꾸고 나서 화살표 친Deploy를 눌러야 합니다.

     

    Deploy를 누르면 확장프로그램으로 설치된 "메타마스크"가 열리면서 아래처럼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확인"을 누릅니다.(제가 이부분을 빼먹었었는데요. "지나가던나그네"님께서 지적을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잠시 기다리면(빠르면 1분 내에 되지만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10분 정도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아래처럼 block 어쩌고 가 녹색 체크표시가 뜹니다. 이제 2번 화살표인 토큰 계약 번호를 복사합니다.

     

    메타 마스크를 열고 아래에 있는 "토큰 추가"를 누릅니다.

     

    토큰 추가 화면에서 맞춤형 토큰을 누르고 토큰 계약 주소(방금 붙여 넣기 했으므로 아직도 클립보드에 있습니다. 붙여 넣기 하세요). 토큰 기호와 소수 자릿수는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이제 "다음"을 누릅니다.

     

     

    드디어 이토큰을 추가하시겠습니까?라고 나옵니다. "토큰 추가"를 누릅니다.

     

    여기까지가 다입니다. 이제 만든 토큰이 일단 롭스텐 테스트 네트워크에 추가가 되었습니다. 

     

    만약에 메인넷에서 등록하려면 메타 마스크를 메인 넷으로 한 상태로 Deploy를 누르시면 되며(물론 처음에 주소 복사할 때도 이미 롭스텐이 아닌 메인넷의 주소여야만 합니다), 이때 드는 비용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상황에 따라 조금씩 그날그날 다르지만 대략 0.1 이더 정도 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1년 5월 말 시세로 40만 원 정도 드는군요. (시세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더리움 실시간 시세 확인하기(업비트)

    내가 만든 코인 주고 받기

    내가 만든 코인을 상대와 주고받기 위해서는 컨트랙주소를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롭스텐 네트워크용) 아래 사진에서 보면 왼쪽에서 FTT코인을 눌러보겠습니다.(제가 만든 코인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처럼 점세개를 누릅니다.

     

    그리고 점세개를 누르면 나오는 두 개의 메뉴에서 Ropsten Testnet Etherscan(이더스캔)에서 보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이더스캔 홈페이지가 열리면서 빨간 동그라미 친 컨트랙트 주소가 보이게 되는데요. 이 주소를 복사해서 친구에게 알려줍니다.(이게 바로 컨트랙트 주소입니다. 한글로 하면 계약주소인데요.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계약을 해서 만든 주소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만든 코인의 신분증명서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친구나 지인에게 메타 마스크 지갑을 설치하라고 한 다음 아래처럼 "토큰 추가"를 누르고 "맞춤형 토큰"에서 위에서 복사한 토큰 계약 주소를 입력하라고 하면 토큰 기호와 소수점 자릿수는 자동으로 추가가 됩니다. "다음"을 누르면 짜잔~하고 만든 코인이 등록이 됩니다. 친구는 당연히 0이겠지요.

     

    ERC20에서 모든 토큰의 주소는 같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주소를 알려주면 토큰을 보낼 수도 있고 내주소를 알려주면 토큰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그리고 추가로, 코인의 이미지(모양)를 변경하는 방법은 과거에는 이더스캔 contact us에서 해결했었지만 최근에는 방법이 바뀌어서 아래 유튜브 영상 보시면 1~2분이면 이미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물론 실제로 메인 넷에서 신청했을 때 만 가능합니다. 테스트 넷에서는 이미지 변경 안돼요)

     

     

    여기까지 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코인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막히시거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더리움 ERC20 "메인넷"에서 코인만들기

    지금까지 이더리움 테스트넷 롭스텐 네트워크에서 코인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이대로 메인넷에서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제글을 참고하시고 코인을 만드신 분들중에서 꽤 많은 분들이 제 주소로 만들어서 그 코인을 다시 돌려드리느라고 수수료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메인넷에서 만드는 코인은 "지갑주소"를 써넣지 않고 그 당시 연결된 지갑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코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래글 참고하셔서 만드시면 메인넷에서 코인을 손쉽게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수수료는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서 최대 0.15까지 들어가기도 하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ERC20 기반 코인 만드는 방법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ERC20 기반 코인 만드는 방법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암호화폐 코인 만들기 지난번에는 롭스텐 테스트 네트워크에서 이더리움 계열 ERC20 토큰(코인)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메인넷에서 ERC20 계열 코인을 만드

    ideainven.tistory.com

     

    이더리움, 비트코인 채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채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글 참고해주세요.(놀고 있는 컴퓨터로 이더리움 채굴하면 하루에 5000원정도는 벌어집니다.전기세는 따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비트코인(BTC) 무료채굴 하는방법(feat. 크립토탭)

    비트코인(BTC) 무료 채굴(Free Mining)하는 방법(feat. 크립토 탭) 크립토 탭 소개 암호화폐의 미래를 어떻게 생각을 하더라도 상징성이 있는 BTC(비트코인)과 2등인 이더리움(ETH)은 남을 것이

    ideainven.tistory.com

     

    UNISWAP(유니스왑) 탈중앙거래소 사용하는 방법, 실제거래 포함

    UNISWAP(유니스왑) 탈중앙 거래소 사용하는 방법, 실제로 스왑 하는 장면 포함 이번 시간에는 유니스왑(UniSwap)이라는 탈중앙화를 모토로 하는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ideainven.tistory.com

     

    이더마인으로 이더리움 채굴하기(채굴 초보도 따라할 수 있어요)

    이더리움 채굴 이더마인(Ethermine)으로 하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즉 암호화폐는 채굴을 하는 방식의 코인인데요. 채굴을 할 때 혼자 채굴할 수도 있지만 풀을 만들어서 여러 사람이 모여서 채

    ideainven.tistory.com

     

    HiveOS(하이브)로 이더리움 채굴하는 방법, 완전 채린이도 초보도 따라할 수 있어요.

    HiveOS로 가볍게 이더리움 채굴하는 방법 하이브로 이더리움 채굴하는 법 하이브OS라고 들어보셨습니까? HiveOS라고도 하는데요. 채굴 좀 한다고 하면 사용하는 OS인데요. 리눅스 계열이며 완전히

    ideainven.tistory.com

     

    업비트 회원가입 방법 및 원화 입금 출금방법, 코인 매수 매도 하는법(feat. K뱅크)

    업비트 회원가입 방법 upbit 회원가입 및 원화 입금방법 비트코인이 폭등을 하고 있으니까 자연스레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과거 2018년에 2800만원까지 올랐다가 최저 32

    gdoomin.com

     

     

    엑시인피니티에서 하드포크한 벡시인피니티 에어드랍 받는 방법

    2021년 12월 전 세계적으로 NFT캐릭터를 이용한 P2E(play to earn) 게임이 흥행하고 있는데요. 심지어 필리핀에서는 엑시 인피니티 게임으로 생계를 해결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엑시

    ideainven.tistory.com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BEP20 기반 코인 만들기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자신만의 암호화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다른 글을 보면 ERC20 이더리움 기반 코인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코인 만드

    ideainven.tistory.com

    👉 https://ideainven.tistory.com/437

     

    바이낸스 메인넷에서 코인 발행 및 가치 부여하기

    2017년 코인 붐이 일고 나서 2021년에 다시 한번 코인 붐이 불었으며 과거와 달리 디파이, NFT, P2E 등 속도가 빠르게 신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이더리움 계열인 ERC20 네트워크에서 만든

    ideainven.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