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17년 코인 붐이 일고 나서 2021년에 다시 한번 코인 붐이 불었으며 과거와 달리 디파이, NFT, P2E 등 속도가 빠르게 신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이더리움 계열인 ERC20 네트워크에서 만든 코인도 있지만 최근에는 바이낸스 네트워크인 BEP20으로 만든 코인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수수료 가격이 가파르게 올랐으며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코인을 전송하는 것도 비싼 수수료 때문에 걸림돌이 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현재 BNB를 기축통화로 해서 돌아가고 있는 BEP20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네트워크는 전 세계에서 코인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한줄기 빛을 넘어서서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느낌입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코인을 볼 수 있는 코인마켓캡의 “암호화폐 > 최근 추가”를 보겠습니다.

코인마켓캡-홈페이지

BNB라고 쓰인 코인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EP20)으로 만들어진 코인이라는 뜻입니다. 잘 보면 여전히 이더리움 ERC20으로 만든 코인도 있으며 폴리곤 네트워크상에서 만들어진 코인도 있지만 대다수가 바이낸스 BEP20 코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바이낸스 계열 코인을 만들고 만든 코인에 가치까지 부여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이 글을 끝까지 보시기 전에 주의하실 점이 두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제가 드린 코드를 수정할 때 글자 하나만 틀려도 오류가 납니다. 제가 수정하라고 말씀드린 부분 이외에는 고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만약 오류가 났으면 처음부터 다시 찬찬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크롬으로 안되면 파이어폭스를 설치해서 처음부터 따라 해 보셔도 됩니다.

두 번째, 이렇게 해서 만든 코인으로 좋지 않은 일에 쓰시면 안 됩니다. 코인을 만드는 방법과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까지는 여기서 알아보겠지만 해당 코인의 활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다는 점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코인을 활용하고자 하신다면 그 방법은 스스로 기획하셔야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저의 이전 글을 보시고 이미 절차를 익혀보셨다면 아래 절차 중 메타 마스크 만들기 등과 같은 내용은 건너뛰셔도 되지만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꼭 읽어보시고, 짚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꽤 많은 부분이 기존 글중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코인만들기"와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메인넷에서 처리하는 법과 가치를 부여하는 부분이 생소할 수 있으니 복습하신다고 생각하고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바이낸스 BEP20 메인넷에서 코인 만들고 가치 부여하기

1.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ERC20이나 BEP20 모두 코인(토큰)을 만들기 위해서 메타 마스크 지갑은 필수입니다. 이미 있다면 상관없지만 만약 메타마스크 지갑이 없다면 아래글을 참고해서 메타마스크 지갑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https://ideainven.tistory.com/394

 

METAMASK(메타마스크) 이더리움 기반 소프트웨어 지갑 만들기

METAMASK(메타마스크) 이더리움 기반 소프트웨어 지갑 만들기 메타마스크 지갑만들기 메타마스크 지갑만들기, 메타마스크는 사이트의 로고 때문에 "여우지갑"으로도 불리우는 ETH(이더리움)를

ideainven.tistory.com

윗글을 통해서 메타 마스크 지갑을 만드셨다면 이제 메타마스크 지갑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등록해야 합니다.

2. 메타 마스크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등록하기

메타 마스크는 어떤 네트워크를 등록하느냐에 따라서 이더리움 메인 넷의 지갑이 될 수도 있고 롭스텐 테스트네트워크의 지갑이 될수도 있고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테스트넷 또는 메인넷의 지갑이 될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서 메타 마스크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등록하는 법에 대해서 확인하시고 따라 하세요.

👉 https://ideainven.tistory.com/430

 

메타마스크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연결하는 방법

여우지갑이라고 불리는 메타마스크는 네트워크에 추가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크롬 및 파이어폭스에서 사용 가능한 메타마스크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

ideainven.tistory.com

3.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하고 BNB 구매하기

현재 우리가 만들고 있는 코인(토큰)은 BEP20에서 돌아가는 코인이므로 기축통화인 BNB가 필요하며 국내 거래소 빗썸에 있는 BNB는 네트워크가 다르기 때문에 해외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구매해야 합니다. 바이낸스에서 가입하고 국내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송금 후 BNB를 사야 합니다.

바이낸스에 이미 가입했다면 바로 암호화폐를 보낼 수 있지만 만약 아직 바이낸스에 계정이 없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바이낸스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글 내용 중에는 국내 거래소에서 트론을 바이낸스로 송금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꼭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https://ideainven.tistory.com/424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방법 6단계 및 암호화폐 입출금, 거래하기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방법 6단계 및 암호화폐 입출금 하는 법 그리고 바이낸스 내에서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낸스는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원래는 홍콩에

ideainven.tistory.com

 

4. 코인 제작 코드 다운로드하기

이 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코드는 아래 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파일크기가 0.00MB로 보이지만 겨우 1kb의 작은 텍스트 파일이므로 용량 표시가 안 보이는 것입니다. 단순 텍스트 파일이니 안심하고 받으셔도 됩니다.

my binance token.txt
0.00MB

다운로드하신 텍스트 파일을 열고 몇 군데 수정을 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다운로드한 코드의 어느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5. Remix IDE  사이트 접속하기

Remix IDE 사이트 바로가기

IDE는 통합 개발환경의 약자인데요. 개발하기 쉽게 온라인상에서 돌아가도록 만들어놓은 사이트입니다. 위의 리믹스 IDE 사이트를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누릅니다.

Remix-IDE-홈페이지

6. 컴파일러 버전 확인하기(중요)

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은 컴파일러 버전이며 다운로드 한 코드 파일의 가장 위에도 버전이 똑같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컴파일러-버전-확인하기

만약에 위의 숫자가 이글의 내용과 다르게 0.8.7이 아니고 0.9.8이라면 다운로드 한 코드의 맨 윗부분도 0.9.8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7. 새 파일 만들고 이름 정하기

새파일-이름정하기

위의 사진과 똑같이 하세요. 제일 먼저 왼쪽 첫 번째 메뉴에 종이가 두장 겹쳐진 아이콘 File explorer를 누르고, 새 파일 표시를 누른 다음 가장 아래쪽에 새 파일이 생기면 원하는 이름을 적어 넣습니다. 가급적 코인 이름으로 적어 넣으시면 나중에 구별하기 좋습니다. 여기서는 IDEA.sol이라고 쓰겠습니다. 파일 뒤에 확장자는 반드시 sol 이어야 합니다. 파일 이름은 저랑 똑같이 쓰셔도 아무런 이상 없습니다.

8. 텍스트 파일 내용 복사해서 붙여 넣기

이제 위의 4번에서 다운로드한 코드 텍스트 파일 내용 전체를 복사해서 아래 화면의 1이라고 쓰인 오른쪽에 커서가 있는 곳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나서 텍스트 파일 내용을 Ctrl+V 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이용해서 "붙여 넣기" 합니다.

코드내용-붙여넣기

9. 붙여 넣기 한 내용 줄 수 확인하고 위로 올라가기

코드 내용을 "붙여 넣기" 했으면 맨 마지막이 44라인으로 끝나는 것을 확인하고 스크롤을 위로 올립니다. 이때 44라인에서 끝나지 않는다면 다시 처음부터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한 글자만 틀려도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머들이 내용이 긴 코딩이 잘못되었을 경우 밤을 새우는 것입니다. 제공해드린 코딩은 겨우 44줄이니 잘못해서 키보드를 누르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0. 코드 내용 바꾸기

발생 개수, 코인(토큰) 이름, 코인 기호 이렇게 딱 세 군데만 고치면 됩니다.

코드내용-바꾸기

노란 박스의 첫 번째 줄에 0이 많이 있는 숫자가 보이는데요. 이곳에서 코인 발행 개수를 정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0이 15개인 천조 개입니다. 0이 12개면 1조 개이고 9개면 10억 개입니다. 한번 발행하면 발행량을 고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생각해서 발행개수를 정하시기 바랍니다.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많이 발행하면 자체 소각(엉뚱한 주소로 보내버리기)등을 통해서 줄일 수 있지만 적게 발행하면 늘릴 수 없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노란 박스의 두 번째 줄은 토큰(코인) 이름인데요. 여기서는 BIDEN Token이라고 썼습니다. 이곳에도 원하시는 이름을 쓰시면 됩니다.

마지막 노란 박스의 세 번째는 토큰의 심벌(이미지 아닙니다.)입니다. 즉 약어입니다. 비트코인을 BTC라고 하고 이더리움을 ETH라고 하듯이 자신의 코인 이름을 약어로 정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4글자도 되고 5글자도 됩니다. 심지어 숫자가 들어가도 됩니다. 여기서는 BIDN으로 했습니다.

여기까지 3군데 고쳤으면 코드 수정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클릭만 잘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11. 컴파일하기(코드를 컴퓨터 언어로 변환)

코드-컴파일하기

위의 사진대로 하시면 됩니다. 우선 왼쪽 세로 메뉴의 두 번째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고 Auto compile과 Hide warnings 앞에 체크를 하시고 아래 Token(IDEA.sol)이 맞는지 확인 후에 파란색 버튼인 Compile IDEA.sol을 누르면 됩니다. 

12. 배포하기(Deploy & run transactions)

배포하기

역시 위의 사진에 있는 번소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왼쪽 세로 메뉴의 세 번째 아이콘(이더리움 모양)을 누르고 맨 위 ENVIRONMENT를 Injected Web3로 바꾼 후 Account를 확인합니다. 메타 마스크가 BEP20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라면 사진처럼 지갑주소와 잔액이 보이게 됩니다. 이후 아래쪽에 CONTRACT가 Token - IDEA.sol인 것을 확인하고 주황색 버튼인 Deploy를 누릅니다.

13. 메타마스크 지갑에서 코인 제작 수수료 지불

코인제작-수수료-지불

Deploy를 누르면 자동으로 메타마스크 지갑이 뜨면서 수수료를 보여줍니다. 수수료는 매번 조금씩 달라지지만 2022년 1월 13일 오후 8시 기준으로 0.00447289 BNB입니다. BNB의 바이낸스 기준 가격이 485달러이므로 이 정도 수수료면 2.17달러이며 환율이 1185원일 경우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2570원 정도입니다. 이더리움 메인 넷에 비하면 혜자(매우 가성비 좋음)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더리움 메인 넷에서는 0.1 ETH에서 심할 때는 0.2 ETH가까이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1 ETH가 500만 원이면 0.1 ETH는 50만 원입니다.

수수료를 확인하고 "확인"을 누르고 조금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1분~2분도 안 걸립니다.

코인제작-완료

이제 바이낸스 BEP20 기반 코인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제 만들어진 코인을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이더리움의 이더스 캔처럼 바이낸스에도 BSC SCAN이 있습니다.

14.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스캔(BscScan)에서 내가 만든 코인 확인하기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스캔 홈페이지 바로가기

 

Binance (BNB) Blockchain Explorer

BscScan allows you to explore and search the Binance blockchain for transactions, addresses, tokens, prices and other activities taking place on Binance (BNB)

bscscan.com

BscScan에 접속했으면 역시 이곳에서도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BscScan-네트워크-선택하기

BscScan 홈페이지의 오른쪽 위에서 바이낸스 모양을 누릅니다.

BscScan-Mainnet

지난번에 테스트 넷에서는 아래쪽의 Bsc Testnet을 선택했지만 이번에는 메인 넷이므로 Bsc Mainnet을 선택합니다.

 

코인-계약주소-복사하기

리믹스 IDE화면에서 왼쪽 아래쯤에 있는 토큰의 계약 주소(Contracts) 옆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서 계약 주소를 복사합니다. 

코인-계약주소로-검색하기

복사한 컨트랙 주소를 BscScan의 검색창에 붙여 넣기 하고 검색을 합니다.

코인-이름-확인하기

이제 방금 만든 나만의 코인이 BscScan에서 검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가치가 없습니다. 오른쪽에 코인 이름을 눌러봅니다.

코인-계약주소-확인

토큰 이름도 제가 정한 BIDEN Token이고 총수량은 0이 15개인 천조 개입니다. 이제 메타 마스크에 만든 코인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컨트랙 주소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나오는 오른쪽의 복사버튼을 누릅니다.

15. 메타마스크에 내가 만든 코인 추가하기

메타마스크에-코인-추가하기

메타 마스크를 열고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Import tokens를 누릅니다.

메타마스크에-코인-추가하기

그다음 화면에서 "토큰 계약 주소"란에 본인이 만든 코인의 컨트랙 주소를 붙여 넣기 하면 자동으로 토큰 기호와 토큰 십진수가 채워집니다. 아래쪽에 파란색 버튼인 Add Custom Token을 누릅니다.

메타마스크에-코인-추가하기

이 토큰을 추가하겠느냐는 질문에 아래쪽에 Import Tokens를 누릅니다.

메타마스크에-코인-추가-확인

이제 자신의 메타 마스크에도 자신이 만든 코인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왼쪽 위의 꺽쇠를 눌러서 메타마스크 지갑의 메인으로 나가봅니다.

메타마스크에-코인-추가-확인하기

위의 사진처럼 BIDN코인이 추가가 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코인에 가치를 부여해보겠습니다.

16. 내가 만든 코인에 가치 부여하기

코인에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pair 즉 쌍이 필요합니다. 일반 중앙통제 거래소가 아닌 탈중앙 거래소라고 할 수 있는 스왑 사이트에서 작업을 하는데요. 스왑(바꾸다) 사이트에서 내가 만든 일정 수량의 코인과 기축통화인 BNB 일정 수량을 동시에 넣으면 그때부터 가치가 생깁니다. 스왑 사이트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유니 스왑에서도 이더리움과 ERC20에서 만든 코인을 동시에 넣으면 됩니다만 ERC20은 수수료가 큽니다. 여기서는 BEP20으로 코인을 만들었기 때문에 팬케이크 스왑에서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팬케이크 스왑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https://ideainven.tistory.com/425

 

팬케이크 스왑(PancakeSwap) 사용방법 5단계

유니스왑, 팬케이크 스왑, 스시스왑 등 무슨무슨 스왑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스왑 사이트들은 이코인과 저 코인을 바꿔주는 곳입니다. swap은 "교환"이라는 영어단어입니다.

ideainven.tistory.com

팬케이크 스왑에 대해서 알았으면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서 팬케이크 스왑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팬케이크 스왑 바로가기

팬케이크-스왑-홈페이지

팬케이크 스왑 홈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위에 있는 Connect Wallet을 눌러서 메타 마스크에 연결합니다. 당연하지만 메타 마스크의 네트워크 상태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메인 넷 BEP이어야 합니다.

팬케이크스왑-메타마스크-연결

연결이 제대로 되면 팬케이크 스왑 홈페이지의 오른쪽 위에 본인의 지갑 주소가 보이게 됩니다.

유동성-추가

이제 팬 케이스 스왑 메뉴 중 Trade를 누르고 Liquidity(유동성)를 누릅니다

팬케이크스왑-유동성-추가하기

아래쪽에 Add LIquidity(유동성 추가하기)를 누릅니다.

BNB와-쌍으로-코인-추가하기

기축통화인 BNB와 자신이 만든 코인을 쌍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우선 위쪽은 BNB를 선택합니다.

팬케이크스왑-코인-유동성-추가

아래쪽은 Manage Tokens를 누릅니다.

유동성-추가하기

Tokens를 누르고 빈칸에 만든 자신의 코인 계약 주소를 붙여 넣기 하면 BIDN처럼 만든 코인 이름이 보입니다. 여기서 Import를 누릅니다.

 

팬케이크스왑-유동성-추가

만든 코인을 등록할 때는 항상 주의하라는 내용이 뜹니다. 아래쪽에 이해합니다.(I understand)를 체크하고 Import를 누릅니다.

팬케이크스왑-유동성-추가

당연하지만 첫 번째 유동성 공급자입니다. 여기서는 BNB는 0.01(약 5600원)을 넣고 방금 만든 코인은 1억 개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Enable BIDN을 누릅니다. 이 부분에서 BNB의 양이 많을수록 풀이 커집니다. 유동성 공급자가 돈을 얼마냐 넣느냐에 따라서 초기 코인의 가격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추후에 코인이 유명해져서 거래가 생기고 수요가 생기면 코인 가격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팬케이크스왑-유동성-추가-수수료

곧바로 메타 마스크 지갑이 열리면서 수수료를 보여줍니다. 방금 만든 코인이 거래가 가능하게 하는 허가 수수료는 0.12달러(약 140원)입니다. 확인을 누르고 기다립니다.

팬케이크스왑-유동성-추가-수수료

잠시 뒤 화면이 바뀌면서 Supply가 활성화됩니다. 그대로 누릅니다.

팬케이크스왑-유동성-추가

이제 기축통화인 BNB와 자신이 만든 코인인 BIDN이 서로 바뀔 수 있는 풀이 만들어집니다. Create Pool & Supply를 누릅니다.

팬케이크스왑-유동성-추가-확인-수수료

이제 진짜 수수료가 청구됩니다.(아까 수수료는 거래가 가능하게 해주는 수수료였습니다) 0.02933844 BNB입니다. 약 16580원입니다.

팬케이크스왑-유동성-추가-완료

이제 Close를 누르면 끝납니다.

여기까지 해서 바이낸스 계열 코인 만드는 방법과 만든 코인을 팬케이크 스왑을 통해서 가치를 가지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코인의 유동성 풀에 얼마나 많은 금액을 공급하느냐에 따라서 코인의 초기 가격이 결정됩니다. 또한 코인 이미지가 없어도 코인은 충분히 작동합니다. 코인 이미지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소셜 SNS 계정과 백서(화이트 페이퍼)가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홈페이지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등록을 신청해도 반려가 됩니다. 만약 심벌 이미지를 등록하고 싶으시면 우선 홈페이지를 완성하고 실제 코인의 포부와 예정 사용처가 포함된 백서도 만든 후에 BscScan에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BIDN 코인 에어드롭 1억 개

코인 만들고 가치 부여하는 방법은 여기까지 입니다. 제가 만든 BIDN코인은 총 1천조 개가 발행되었는데요. 덧글로 메타 마스크 바이낸스 메인넷 주소를 적어주시면 1억개를 보내드리겠습니다. 한번 보낼때 수수료가 들어가므로 일정시간이 지나서 신청자가 모이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IDN의 컨트랙 주소는 아래와 같으니 메타마스크 지갑에 Manage Tokens를 이용해서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죄송한 공지를 올리겠습니다. 멀티샌더를 이용한 에어드롭 한번에 30만원 정도가 들어가는 것이 확인되어서 일단은 에어드롭 1억개는 멈추도록 하겠습니다. 보내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덧글 주신분들께는 진심으로 죄송한 말씀드리며 추후 다른 방법을 강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무료에어드랍은 진행하기가 어렵게 되었다는 말씀드립니다.

BIDN 코인 컨트랙 주소

 

0x400fE9d465cCC100dc79C0dDd0Ce2C18F96D1B4C

여기까지 해서 이번 포스팅은 정리하겠습니다. 이글이나 저의 다른 포스팅에 나오는 팝업들을 닫기만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정보공개에 대한 작은 격려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iveOS(하이브)로 이더리움 채굴하는 방법, 완전 채린이도 초보도 따라할 수 있어요.

HiveOS로 가볍게 이더리움 채굴하는 방법 하이브로 이더리움 채굴하는 법 하이브OS라고 들어보셨습니까? HiveOS라고도 하는데요. 채굴 좀 한다고 하면 사용하는 OS인데요. 리눅스 계열이며 완전히

ideainven.tistory.com

 

 

하이브OS채굴 수수료 절약하는 방법(LTC로 지불하기)

이더리움 채굴을 하다 보면 채굴기를 원하게 되고 채굴 전용 OS인 하이브 OS로 채굴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율 좋고 빠르고 오류 없고 외부에서도 확인하기 편하기 때문인데요. 하이브

ideainven.tistory.com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ERC20 기반 코인 만드는 방법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암호화폐 코인 만들기 지난번에는 롭스텐 테스트 네트워크에서 이더리움 계열 ERC20 토큰(코인)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메인넷에서 ERC20 계열 코인을 만드

ideainven.tistory.com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코인 만드는 법 쉽게 따라하기 (이보다 더 쉬울 순 없어요)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코인 만들기 쉽게 따라 하기 암호화폐 코인 만드는 법 무작정 따라 하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이미 알고 계시는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정

ideainven.tistory.com

 

 

이더마인으로 이더리움 채굴하기(채굴 초보도 따라할 수 있어요)

이더리움 채굴 이더마인(Ethermine)으로 하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즉 암호화폐는 채굴을 하는 방식의 코인인데요.(코인 이름을 누르면 현재시세-업비트기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채굴을 할 때

ideainven.tistory.com

 

 

아하토큰(AHT) 무료획득 및 채굴방법, 출첵만으로 16만원

아하토큰(AHT) 무료로 받는 방법과 출첵만으로 16만 원 벌기 최근 비트코인이 6천5백만원까지 오른 적이 있습니다. 현재(2021년 2월 25일) 기준으로 5600만 원 정도 하고 있는데요. 비트코인이 이렇게

ideainven.tistory.com

 

 

소상공인 손실보상 500만원 선지급 대상 및 신청 방법

코로나로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지만 코로나 초기에 조금만 기다리면 끝날 줄 알고 사업을 계속했던 자영업자, 소상공인 분들의 고통은 대단할 것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2022년 1월 10일부

gdoomin.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