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견과류중에서도 먹기편한 호두. 건강에 좋다고는 알려져 있지만 구체적으로 무슨영양소가 있고, 어디에 좋을까요?
이번에는 호두를 섭취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효능을 소개합니다. 또한 호두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올바른 섭취방법도 설명합니다.

1. 호두의 주요성분

호두에 포함된 주요영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호두는 미국 예일대의 영양평가 시스템에서 100점 만점에 82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기록한 먹거리입니다.

호두 100그램당 주요 영양 성분(칼로리 688Kcal)
수분 2.9g
단백질 15.47g
지질 71.99g
회분 1.72g
탄수화물 7.92g
트립토판 231mg
칼륨 81mg
비타민B1 0.05mg
비타민B2 0.28mg
마그네슘 129mg
아연 2.92mg
베타카로틴 26μg
몰리브덴 10.84μg
식이섬유 6.70g

 

 

2. 호두의 효능과 효과

- 수면의 질 개선 및 불면증에 효과적

호두를 섭취시 체내의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농도가 3배가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 멜라토닌은 신체내의 시계를 정상화시켜서 밤이 되면 자연적인 졸음이 와서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두에 포함된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의 대사중에 나오는 세로토닌은 자율신경의 밸런스를 맞추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때문에 잠이 얕은 분이나 불면증을 호소한다면 호두를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다이어트 피부미용 효과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기때문에 다이어트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B류는 몸이 쉽게 피로하지 않게 해주며, 피부조직을 아름답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기때문에 미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내청소를 도와서 숙변을 제거하기 때문에 노폐물이 자연스레 배출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두는 100그램중에 탄수화물이 7.92그램밖에 되지 않고 양질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포만감을 주면서 탄수화물 제한 다이어트시에도 훌륭한 먹거리로 쓰일 수 있습니다.

 

 

- 안티에이징 효과

호두를 섭취함으로써 신체내 세포가 건강하게 유지되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두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하며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뇨,고혈압 같은 생활습관병 예방효과

호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인의 식습관으로 인한 생활습관병인 당뇨병,고혈압,심장병,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호두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섭취방법과 적당한 호두 고르는 법

하루 이상적인 호두 섭취는 28그램정도 입니다. 호두 7개정도가 되겠습니다. 대략 한줌 정도를 섭취하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 이상으로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칼로리 과다가 되어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두는 지방질이 있어서 소화에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잠자기 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를 고를 때는 불필요한 염분이나 시즈닝이 되어있는 호두보다는 단순이 구운 호두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울 경우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증가하게 되고, 고소함도 더해지기 때문에 먹기가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