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기자동차는 환경친화적이며 조용합니다. 그리고 연료비가 적게든다고 알고있죠.
우선, 환경친화적일까요? 매연을 배출하지 않으니 환경에 좋지만 그래도 어차피 전기를 생산하려면 어디선가 화석연료를 태워서 전기를 만들어내니 지구에 배출하는 총 매연은 같지 않을까요? 

그래도 한곳에서 매연을 관리하는게 온 지구를 돌아다니는 자동차의 매연보다는 관리가 쉬울테니까 전기자동차의 보급은 시대의 흐름인 것 같습니다.

 

 

테슬라, 엘론머스크의 럭셔리 전기자동차입니다. 국내에서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전기자동차 보조금의 절반을 테슬라 전기차를 구매하는데 소진되었다고 합니다.(약 43%)

이 전기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놓은 자동차회사중에서 2개가 눈에 띄는 약진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루시드는 미국의 신생 전기차 회사입니다.

 

루시드에어라는 전기차모델로 주목을 끌었으며, 이보다는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의 국부펀드에서 10억달러를 유치하면서 유명세를 치렀습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는 우리나라의 LG화학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1회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가 기본형은 380Km, 최고급형은 무려 640Km라고 합니다. 물론 사람이 제일 중요하다는 철학이 맞듯이 루시드모터스에는 테슬라의 개발자였던 기술진들이 더 많은 연봉을 제안받으며 이직한 상태입니다. 어떤 기술을 발전시키고자 할때 가장 빠른것이 기존에 있는 해당기술진들을 스카웃 해오는 것이죠. 이래서 중국도 한국의 삼성반도체 기술자들을 빼가려고 노력하는데 중국은 특유의 먹버(먹고버리기)가 특징이어서 이미 갔던 삼성의 반도체 기술자들이 기술만 쏙 빼먹히고 계약해지가 된 상태입니다. 루시드 모터스는 미국 기업이니만큼 어떨지는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만 중국보다는 신사적이지 않겠습니까.

그 다음으로는 리비안 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리비안은 전기로가는 픽업트럭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트럭이니까 배터리 넣을 공간도 충분하고 미국은 픽업트럭의 크기가 무척이나 크니까 쓰임새가 많은 트럭일 듯합니다.
리비안 모터스 역시 아마존으로부터 7억달러를 투자 받은 것으로 유명세를 치렀습니다.
또한 리비안이 유명한 또하나의 이유는 차량의 플랫폼이 모듈을 일체형화한 스케이드보드형 플랫폼때문입니다.

이 회사의 창업자는 MIT출신 엔지니어 R.J 스캐린지인데요. 현재까지 픽업트럭의 세부제원은 나오지 않았지만 배터리는 삼성SDI에서 공급받는다고 합니다.

 

 

미래의 자동차시장은 전기차가 대세인 것처럼 흘러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기존의 굵진한 자동차 회사들이 이들 전기차에게 전기차 시장을 뺏기는 것을 손놓고 쳐다만 보고 있을까요? 

벤츠,BMW,폭스바겐,아우디,현대,도요다 등이 과연 가만히 저 전기차 회사들이 승승장구 하도록 놔둘까요?

자동차는 굴러갈 수 있게 하는 바퀴와 힘을 내는 모터만으로만 이루어진 단순한 물건이 아닙니다. 현대기아에서 왜 그 큰돈을 줘가면서 비어만이나 피터슈라이어를 스카웃 해왔을까요? 
자동차는 코너링을 대표하는 하체의 기술력과 디자인이 기존 자동차 시장에서보다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이 한창 떠들썩하면서 금방이라도 세상의 모든차가 무인차가 될 것 같이 호들갑을 떨던 때에 구글과 애플이 기존 자동차회사보다도 더 빨리 자율주행을 성공시켜서 자동차시장을 독식할 것이라고 우려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어떻습니까? 애플과 구글은 소프트웨어에만 치중해서 자율주행 기술에만 집중하고 구글카나 애플카는 시장에 나오지 못하고 계획단계에서 폐지된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흑자로 돌아섰지만 전기차의 돌풍이었던 테슬라도 꽤 상당한 기간동안 적자의 늪에서 허덕였습니다.

 

 

기존에 차를 만들던 완성차 업체들이 내연기관을 걷어내고 전기모터를 달기면 하면 바로 전기차가 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전기차 시장은 불편함때문에 쉽게 보급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름한번 넣는데 길어야 5분인데, 배터리 충전은 최소 15분을 하면 70%충전이 가능하다고 하니 답답한 사람들은 전기차를 쓸수가 없으며, 게다가 아파트 주차장에서는 전기차 충전소가 주차장에 함께 있는데, 3개의 포트가 있다고 할 경우 일반차가 주차되어있어서 전기차 충전을 위해 전화를 하면 대부분이 옆에차보고 빼달라고 하라고 하는 실정입니다.(아파트는 전기차포트에 주차하는게 불법이 아닙니다.)

리비안이나 루시드모터스가 각각 한국의 삼성SDI와 LG화학에서 배터리를 공급받는다는 것은 매우 기쁜일이기도 합니다만 1위만 기억하는 시장에서 테슬라를 제외한 다른 후발 전기차들이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듯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