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맛집을 갔을 때 기록으로 남겨놓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경치 좋은 산을 갔을 때도 혼자만 찍어서 가지고 있기보다는 기록으로 남겨놓고 글도 써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에 써놓으면 나중에 찾기도 힘들고 컴퓨터를 바꾸기라도 하면 애써 모아놓은 사진과 글이 없어져서 허망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그런것을 한번에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블로그를 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면 남들이 다 보는것 아니냐? 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남들한테 보이게 할 수도 있고 비공개로 하여 본인만 볼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고 있다면 네이버블로그를 하셔도 됩니다. 네이버블로그 만드는 법은 따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우선은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왕 쓰는 글 광고수익까지 나오면 더할나위 없이 좋지 않겠습니까? 네이버블로그가 티스토리 블로그와 다른점은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느냐 없느냐인데요. 기왕이면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해보는게 어떨까요?
구글애드센스 가입은 아래를 참고해보시고요.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가 끝나고 나면 언젠가 아래 애드센스 가입을 하고 싶어질 것이니 일단은 참고만해보세요.
다시 카카오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려면 초대장이라는게 있어야 했는데요. 카카오측에서 초대장 제도를 폐지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이메일만 있으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9월11일 티스토리 계정 체계가 카카오계정 기반으로 변경된다고 안내를 했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미리미리 카카오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어놓는게 여러모로 편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카카오계정 만들기는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계정이 있으면 이제 링크한 티스토리에 접속을 합니다.(모바일, 즉 스마트폰으로 티스토리 회원가입이 안됩니다. 피시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pc에서 티스토리를 접속하고 오른쪽 위에 "가입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처럼 "티스토리를 바로 시작해보세요"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전체동의를 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확인, 닉네임 등 4개 항목을 입력해야 하는 칸과 블로그 이름과 주소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아이디는 "카카오계정"을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는 영문,숫자,특수문자를 조합하여 10자 이상 적어줍니다.
비밀번호확인은 똑같은 비밀번호를 한번더 적어주시고요.
닉네임은 아이디와 다른 자신을 나타낼만한 별명을 적어주세요. 다 적었으면 로봇이 아닙니다를 체크합니다.
이렇게 로봇이 아닌 사람이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나옵니다. 클릭클릭 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로봇테스트를 통과하셨으면 "다음"을 눌러줍니다.
다음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화살표친 체크동그라미를 클릭합니다.(스킨은 나중에 또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크동그라미가 주황색이 된 다음에 밑에 있는 "스킨적용"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처럼 "인증을 위한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가 나옵니다.
저 이메일은 구글이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까 구글 지메일로 들어가야겠죠.
구글에 들어가보면 다음처럼 로그인을 하고나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메뉴를 누릅니다.
아래처럼 Gmail을 누릅니다.
티스토리에서 메일이 왔습니다. 티스토리 회원가입을 축하한다고 합니다. 이메일을 누릅니다(이메일을 엽니다)
다음과 같은 메일이 와있습니다. "이메일 인증하기"를 누릅니다.
자동으로 다시 티스토리 화면이 나오면서 "티스토리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밑에 티스토리 주소도 나옵니다. 화살표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카카오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항상 로그인을 편하게 하기위해서 "로그인 상태유지"에 체크를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혹시 피시방에서 이것을 하고 계시다면 체크하지 마시고 그냥 로그인만 합니다.
드디어 블로그가 탄생했습니다. 아래 써있다시피 이글은 비공개입니다. 아직은 아무도 볼수가 없는거죠.
맨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방문자 수가 보이는데요. 오늘 만들었으니까 방문자는 0입니다. 글이 없기도 하고요.
그럼 이제 잠깐 스킨 세팅을 해볼까요?
이 화면에서 "새글을 작성"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처럼 나오는데요. 여기서 얼굴을 누릅니다.
그러면 나오는 메뉴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톱니바퀴를 누릅니다.
블로그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여기로 항상 들어와야하니까 이 페이지 상태에서 북마크를 해줍니다.
빨간 동그라미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사이트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페이지 위부분에 북마크가 생기고, 이제 다음부터는 저기를 클릭하면 관리자모드로 들어옵니다.
관리자모드에서 왼쪽 밑에를 보면 아래처럼 스킨변경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이렇게 스킨이 많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마음에 드는 스킨을 하나하나 보고 골라주셔도 재미있습니다. 저는 #1로 하겠습니다.
여기 나오는 "반응형"이라는 말은 모바일 즉 스마트폰에서 보나 큰화면인 피시에서 보나 자동으로 보기좋게 배경을 줄여준다는 말입니다.
저는 바로 #1 반응형을 적용하겠습니다.
화면이 번쩍 하면서 끝났고요. 이제 글을 하나 써보겠습니다. 화살표친 "글쓰기"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처럼 나오는데요. 여기서 제목을 입력하세요를 클릭하면 제목을 쓸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글을 써봅니다. 제목은 "디지털세상에 첫글을 남긴다."라고 쓰고 내용은 "디지털 세상에 첫글을 남긴 오늘은 이 블로그의 생일이다."라고 쓰고나서 밀에 오른쪽에 "완료"를 누릅니다.
그럼 다음처럼 "발행"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공개"로 체크하고 밑에 있는 "공개발행"을 누릅니다.
이제 방금 쓴글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는 관리자 화면이므로 글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제 다음처럼 완성된 글이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있게 나옵니다.
그럼 이글이 검색이 되는지 한번 볼까요? 링크한 Daum 홈페이지로 갑니다. 그러면 다음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검색창을 한번 클릭하고요. 저 제목 "디지털세상에 첫글을 남긴다"를 쓰고 검색돋보기를 누르거나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방금 쓴글이 검색이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4분전에 쓴 글입니다.
만약에 여기 안나오면 화살표친 "블로그 더보기"를 누르세요.
그리고 화살표친 "최신"을 누르면 방금 쓴글이 보일 것입니다.
이상으로 카카오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와 블로그에 쓴글이 다음에서 검색이 되는것을 설명해보았습니다.
사진까지 넣으면 더 멋진글이 되겠죠? 다음에는 사진 넣는법과 카카오티비에 동영상을 올려서 블로그에 넣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컴퓨터 및 IT 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1스킨 페이지 상단 틀고정 풀기 (0) | 2020.10.01 |
---|---|
코니카 미놀타(Konica Minolta) 스캔 설정방법, 쉽게 따라하기 (45) | 2020.09.22 |
PS5출시, 플스5가격, 플스5출시일,플레이스테이션5 판매처 (0) | 2020.09.20 |
웹보안중입니다.화면캡쳐가 안될 때 해결방법, 앱 삭제 아님 (0) | 2020.09.15 |
따상 뜻이 뭐길래, 카카오게임즈 따상 (0) | 2020.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