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빈치 리졸브 소리 모노를 스테레오로 바꾸기

 

 

다빈치리졸브로 편집을 했는데 이어폰으로 들어보니까 아까까지 분명히 잘들리던 소리가 한쪽만 들릴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소리 파일이 어떤 이유로 인해서 스테레오(양쪽이 들리는 것)가 아닌 모노(한쪽만 들리는 것)로 변경이 되어버린 경우인데요. 다시 오디오 파일을 스테레오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다빈치 리졸브 소리가 한쪽만 들릴 때 양쪽 다 들리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소리가 한쪽만 나온다는 얘기는 소리가 인코딩이 원하지 않는데 모노로 되었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한쪽만 나오고 있는걸 모르고서 편집후에 나중에 발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리속성 즉 attribute를 변경해야 하는데 이는 edit 탭이나 fairlight 탭에서만 가능합니다. 두개중에 아무거나 누르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페어라이트탭을 눌러서 진행하겠습니다.

 

페어라이트 탭을 누르면 위의 화면처럼 오디오가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항목이 나오지만 소리의 속성인  Clip Attributes...를 클릭합니다.

 

Audio를 선택하고, format쪽에서  Mono를 Stereo로 바꿔줍니다. 이제 한쪽에서만 나오던 오디오를 양쪽에서 나오게 한 것 같지만 여기서 끝난게 아닙니다. 조금 더 보세요.

 

스테레오로 바꾸었지만 쏘쓰 채널(source channel)쪽은  여전히 오른쪽이 Mute입니다. 

 

Source Channel쪽의 Mute를 클릭하고 Embedded Channel1으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나서 밑에 있는 OK를 눌러주면 이제 소리가 양쪽에서 스트레오로 나오게 됩니다.

페어라이트쪽에 시각적으로 보이는 오디오 바(bar)도 역시 레프르와 라이트 두개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들어보면 양쪽 다 잘나오며 이상태에서 딜리버 쪽으로 가서 다시 인코딩을 양쪽에서 스테레오로 사운드가 들리는 영상을 완성하시게 됩니다.

 

이상으로 다빈치리졸브 소리가 한쪽에서만 나올때 즉 모노로 나올 때 스테레오로 나오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