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더운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추적추적 계속 내리던 비가 이제 멈추고 열대야 때문에 잠들기 힘든 본격적인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돼지 앞다리(전지)

돼지고기에는 여러영양소가 있고, 게다가 맛도 좋습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저렴한 가격때문에 자주 식탁에 올라오게 되지요.

돼지고기 앞다리를 사서 후추를 뿌리고
에어후라이에 구워보았습니다.

돼지고기에 어떤 영양소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

돼지고기를 먹음으로서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혈액과 근육 등 몸을 구성하는 주요 원료이게 때문에 튼튼한 몸을 만드는데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B1

돼지고기는 비타민B1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밑에 사진처럼 고추장 삼겹살구이로 해먹으면 매콤함이 돼지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줘서 깔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냥 돼지고기만 먹는거보다 더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고추장 삼겹살 구이
고추장 삼겹살 구이는 사랑입니다.

 

돼지고기 지방을 너무 멀리하지 말아야

돼지고기 지방을 잘라내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실 돼지고기 지방에는 올레인산 및 스테아르산이 들어있는데요.

이중 스테아르산(stearic acid)은 포화지방인데요. 이것은 쇠고기보다 적고,
올레인산(oleic acid), 리놀렌산(linolenic acid)등 불포화지방산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올레인산은 산화되기 어렵고, 발암을 억제하고,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기 때문에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의 칙칙함이나 피부염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스테아르산은 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은 체내의 에너지로 축적되는 성질이 있기때문에 너무 부족하면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려서 혈관 안쪽에 달라 붙은 콜레스테롤 찌꺼기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테아르산은 피부를 보습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처럼 지방 부분에도 상단히 중요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다만 과다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조리할 때 지방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돼지고기를 샤브샤브처럼

지방이 걱정되는 경우 조리법과 부위 고르기

돼지고기 조리방법은 삶거나 찌면 지방을 줄일 수 있으며, 샤브샤브처럼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면 기름을 적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실, 레몬등과 함께 섭취하면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부위의 경우, 지방이 아주 많은 부위를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돼지고기중에 지방의 비율이 높은 부위는 안심,삼겹살,앞다리살 등이며, 지방이 적은 부위는 등심, 뒷다리살,목살 등입니다.

잘게 잘라서 버섯,만두와 함께 폴폴 끓여먹기

삼겹살을 삶아먹는다면 한번 끓이고나서 식힌 다음에 위에 뜬 지방을 걷어내고 나서 다시 끓이면 담백한 삼겹살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야채와 함께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추나, 겨자채, 케일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