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과의 알려지지 않은 건강효과, 사과의 효능

"하루 한 개의 사과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사과는 과일 중에서도 특히 건강에 대해 우수한 효과를 있는 과일입니다.

 

 

사과의 다양한 효능

사과의 영양적 특징이라고 하면 "식이섬유, 칼륨, 폴리페놀"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 "식이섬유"
사과가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이유는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주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기 쉬운 수용성 식이섬유까지 함께 있어서 설사의 경우에도 변비의 경우에도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칼륨"
염분(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등의 작용이 있습니다.


■ "폴리페놀"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노화를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사후 "디저트"에도 사과가 제격

사과 1개당 칼로리는 약 140Kcal입니다. 사과의 크기와 단맛을 고려해보면 이정도면 매우 낮은 칼로리입니다. 식후에 디저트를 먹고싶을 때 케이크나 달달한 과자보다는 사과로 바꿔보면 과다한 칼로리 섭취를 줄임으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식후 식이섬유를 섭취함으로 인해서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주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껍질채로 섭취하는게 좋아

사과의 식이섬유는 과육보다는 껍질 부분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의 효과를 최대로 얻기 위해서는 껍질채 사과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농약이 걱정되어 껍질을 먹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수확 된 시점에서 사과에는 농약이 거의 잔류하지 않기도 하고 흐르는 물에 한번 씻는 것만으로도 혹시 있을지 모르는 농약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에도 사과가 사용되는데 이때도 역시 껍질채가 좋습니다.

 

 

꿀사과라고 말하는 부분의 꿀은 무엇인가

사과를 잘랐을 때 과육에 다른부분보다 좀 진한 색깔이 나는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이 꿀사과라고 부르는 사과의 꿀 부분입니다. 이렇게 꿀 부분이 보이는 사과는 완숙이 된 사과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 부분은 사과의 소르비톨이라는 성분이 과당으로 변하여 당분이 된 것입니다.

 

사과껍질부분이 미끈 거린다 왁스 칠한거 아니야?

사과의 표면이 기름을 바른 것처럼 미끄럽고 광이 나 보이는 사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과의 숙성과정에서 분비된 것으로 리놀레산과 올레산이라고 알려진 불포화 지방산으로써 영양소가 많이 있는 것입니다.
사과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사과 본래의 작용입니다. 이 부분을 광이 나기 하기 위해서 왁스를 바른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한국의 사과는 왁스를 사용하여 광을 내지 않습니다.

사과의 저장방법

■ 냉장고의 야채실에 보관하면
사과는 온도차가 있으면 멍이 빨리 들게 되므로 온도가 일정한 냉장고의 야채실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수분증발을 더욱 억제하기 위해서 반투명한 비닐봉지에 넣어두면 오래갑니다. 
선물 받은 사과가 너무 많아서 1달 이상 저장해야 할 것 같으면 지퍼락 같은 것을 사용하여 밀폐하고서 김치냉장고나 냉장실 야채칸에 넣어 놓으시면 됩니다.

■ 겨울에는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
겨울에는 상자채 그대로 보관하되 신문지를 넣어주고 베란다 같은 곳에 보관합니다.

※ 양이 많아서 냉장고에 넣을 수도 없고 보관할 곳이 마땅치 않다면 잼이나 설탕에 절여서 저장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